사설ㆍ칼럼

더부천 사설
토요&월요 칼럼
스크린 이야기
건강 칼럼
논평&칼럼
기고
토요창(窓)
더부천 칼럼
민화(民畵) 칼럼
몽탄산말

[기고] ‘선(善)한 영향력이 만드는 건강한 사회’- 김인규 전 부천시 오정구청장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
우리 이웃들 따뜻한 이야기 잔잔한 화제
‘난 어떤 ‘선한 영향력’ 발휘하고 있을까?’
추석 명절이라면 넉넉한 마음을 베풀며 평소에 돌보지 못한 이웃도 돌아보는 훈훈한 시간이어야 할 텐데, 2021년 추석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누구에게나 반갑지 않은 명절이 ...
[민화칼럼] ‘팔마도(八馬圖)’
‘행운과 성공의 상징’
이번에는 우리 민화 속에서 말이 어떻게 표현됐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말의 힘과 스피드·우람한 근육·충성심을 사랑하는 우리 민족은 말과 함께 융성했고 말은 행운과 성공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대륙을 호령하던 고구려의 벽화·신라시대 부장품인 천마도·고 .... 2014-12-24 PM 5:21

[민화칼럼] ‘모란도(牡丹圖)’
향기는 없지만 꽃들의 왕 ‘부귀영화와 풍요’ 상징
궁궐을 배경으로 하는 사극에는 꼭 빠지지 않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형형색색의 ‘모란도(牡丹圖)’입니다. 몇 년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리에 방영됐던 드라마 (2009년 5월25일~12월22일)을 여러분은 기억하실 것입니다. ‘삼국유사’에는 선 .... 2014-12-18 AM 11:46

[기고] ‘우리는 왜 복(福)이 없는가’ / 김인규 前오정구청장
“복(福)은 누군가에게 받는 것이 아니라 내가 주는 것이라고 한다면 선출직 공..
2013년 12월, 우리 사회에 던져진 화두는 ‘안녕들 하십니까?’ 였다. 어느 종교 집회에서 목사님은 이렇게 기도했다. “하나님 안녕하시냐고. 안녕하지 못하실 것 같다고. 지금 처해진 우리 사회 상황에서 각계각층이 안녕하지 못하다는 신음소리를 들으시기 때문”이라 .... 2014-12-17 PM 2:00

[민화칼럼] ‘까치, 호랑이’
해학적으로 표현되고 상징적인 의미도 다양 액운을 쫓는 방패막이·길상적 ‘희..
2015년 을미년(乙未年) 청양띠(양띠)의 새해가 벌써 한달 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새해가 되면 ‘까치, 호랑이’ 그림을 궁궐을 비롯해 여염집 대문과 집안 곳곳에 붙여 놓았습니다. 그리고 시대가 변화됨에 따라 ‘까치, 호랑이’ 그림은 .... 2014-12-06 AM 11:51

[민화 칼럼] ‘황룡도(黃龍圖)’
용은 9가지 동물 장점만 따서 만들어진 상상속의 동물 황룡의 인자함은 ‘임금’..
용(龍)은 호랑이 못지않게 민화에 자주 등장하는 대표적인 상징물입니다. 용은 십이지, 열두 띠 가운데 쥐, 소, 호랑이, 토끼에 이은 다섯 번째 동물입니다. 용은 전설속에만 나오는 동물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용은 모든 실 .... 2014-11-29 PM 3:25

[기고] ‘나라 곳간도 어렵다는데… 부천시는’/ 김인규 前오정구청장
-부천시 곳간이 바닥나지 않도록 해야
내년도 정부 예산이 오는 12월 2일 국회에서 처리가 될 듯하다. 그동안 쪽지 예산으로 무슨 예산은 삭감하고, 또 다른 예산은 늘려야 한다는 논쟁 끝에 여야가 다시금 예산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고 한다. 이러한 일련의 행위는 국민을 위한다고는 하지만, 속내는 자기 .... 2014-11-28 PM 3:07

[민화 칼럼] ‘행복한 의자’
‘능률과 안락의 기능을 지닌 도구’ 의자를 통해 되새기는 삶의 의미…
의자는 인류가 직립하는 자세에서 기원된 것으로, 의자의 전신은 산이나 들에 놓여 있는 쓰러진 나무 토막이나 돌 등 이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서양의 경우 오래 전부터 입식생활을 주로 해왔기 때문에 생활방식에 따라 여러 양식의 의자들이 발전돼 왔지만 .... 2014-11-21 PM 4:41

[기고] ‘SNS시대에 청렴이란…’
이계용 부천소방서 소방위
스마트폰의 비약적인 보급률 증대에 따른 급격한 정보화 시대에 청렴(淸廉)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는 과거와는 판이하게 달라지고 있다. 카카오톡, 트위터, 블로그 등 SNS를 통한 여론 전파는 정규방송에 못지않은 속도와 파급효과를 나타내면서 사안에 따라 긍정 또는 부 .... 2014-11-14 AM 11:44

[Poetic Photo] 플라타너스 잎
바스락~ 바싹 말라 데구르르 뒹굴다 누군가 발길에 밟히면 비스킷 깨무는 소리 늦가을의 고소한 맛 무거운 잎 떨군 플라타너스 늦가을 아침 면도를 한 뒤 버짐처럼 허옇게 드러내는 버즘나무 껍질이 거칠다 집을 나설 때마다 만나는 각양각색으로 흩어진 모습 밟히는 소 .... 2014-11-10 AM 11:42

[민화 칼럼] ‘어변성룡도(魚變成龍圖)’
“등용문… 과거시험 합격 염원 담았다면 오늘날엔 수능시험 대박 기원하는 그림..
물고기 한 마리가 물 위로 솟구쳐 오르고 있습니다. 꽉 다문 입에 힘을 잔뜩 주어 두 눈이 튀어나올 듯합니다. 온몸으로 물살을 이겨 내느라 지느러미는 바짝 곤두섰습니다. 수평선 끝에서는 붉은 해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멋진 수염, 길고 날씬한 몸매, 가지런하고 굵은 .... 2014-10-30 PM 10:35

[기고] ‘공직자의 본분은 청렴을 실천하는 것’/ 김성곤 부천소방서장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이고 그들의 어려움을 살피는 것이 청렴으로 가는 출발점이다. 청렴(淸廉)은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첫 번째 덕목이다.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뜻하며 공직자로서의 본분을 지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소방공 .... 2014-10-29 PM 1:35

[민화 칼럼] ‘잉어도’
입신출세… ‘등용문(登龍門)’의 상징 복(福)을 가져오고 효행(孝行)의 의미
여러분들은 ‘잉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매운탕 입니까? 아니면 산모의 보양식 재료입니까?. 예로부터 지금까지 잉어는 보양식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민화에서 잉어의 의미는 ‘등용문(登龍門)’으로 통합니다. 즉 세상으로 나아가 큰 .... 2014-10-24 PM 10:16

[민화 칼럼] ‘담배 피우는 호랑이’
‘효행·상하귀천 없는 평등사회 염원’ 상징
전통적으로 우리 선조들은 호랑이와 특별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호랑이는 사람과 가축을 해치는 포악한 맹수로 퇴치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작은 동물로부터 놀림을 당하는 우둔한 동물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가 .... 2014-10-17 AM 11:59

[민화칼럼] ‘책가도(冊架圖)’
시렁 위에 책과 물건 올려놓고 그린 그림 장수·다산·부귀·출세 상징하는 소재..
책가도(冊架圖)는 조선 후기에 유행했던 그림의 한 종류입니다. 책가도는 산수나 바위, 꽃 등을 먹의 농담을 이용해 담백하게 표현하던 동양화의 느낌보다는 서양의 정물화와 비슷한 느낌이 나는 그림입니다. 알록달록 화려한 색깔로 채색된 것도 하나의 이유이지만, .... 2014-10-10 PM 2:45

[민화 칼럼] ‘군봉도(群鳳圖)’
상상 속 신비의 새… ‘천자(天子)’ 상징 민화에는 주로 오동나무·대나무와 등..
‘새 중의 왕은 봉황새요, 꽃 중의 왕은 모란이요, 백수의 왕은 호랑이’이라는 말처럼 봉황은 모든 새의 우두머리로 여겨지며, 한국인의 의식에서 상당히 비중 있는 상상의 동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봉황은 새 중의 으뜸으로 동방 군자의 나라에서 나왔으며, 봉 .... 2014-10-02 PM 2:27

  12345678910  다음

사설ㆍ칼럼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누리호 발사… 고도 700km 올려보내…..
· 부천시 고강지역, 국토부 도시재생 뉴..
· 부천시의회, 16일 제253회 임시회 개회..
· 부천시, 초등생 대상 ‘자전거 안전문..
· 오정 마을자치회, 경로당에 직접 수확..
· ‘경기둘레길’ 전 구간 11월15일 개통..
· 경기도, 이동형 문화기술 전시관 ‘어..
· ‘2021 새로운 경기 창업공모’ 대상 ..

  • 32궡 옄痍⑤쓽 異쒖옣30냼媛쒗똿 옞옞븯꽕슂.
  • 떖꽌異쒖옣꺏
  • 꽦씤븷땲 쑄媛
  • 슫궓硫댁븞留
  • 떊쓳룞븞留
  • 耳誘명뙚떛湲而ㅽ뵆遺遺뿏議곗씠留뚮궓꽦씤紐⑥엫꽮뒪꽮뙆끂異쒖씪깉
  • 썡룊룞븞留
  • 븿씪硫댁븞留
  • 泥二쇱텧옣븘媛뵪
  • 怨좊졊援곗텧옣留뚮궓 異쒖옣뻾 肄쒓구꺘 삤뵾肄쒓구 뿬깮
  • 삦꽌硫댁븞留
  • 留덊룷異쒖옣留덉궗吏
  • 異⑸턿異쒖옣꺏솯異⑸턿異쒖옣留덉궗吏솯異⑸턿異쒖옣留뚮궓솯異⑸턿異쒖옣뾽냼
  • 궘썡룞븞留
  • 썡湲 紐삳컺 寃껊룄 꽌윭슫뜲 異쒖옣븳30냼媛쒗똿 떊猶곌 媛吏 븡뒿땲떎.
  • 궛닔룞븞留
  • 二쇱옄룞異쒖옣留뚮궓 異쒖옣뻾 肄쒓구꺘 삤뵾肄쒓구 뿬깮
  • 留덇끝뿭븞留
  • 蹂몃뜒룞븞留
  • 끂怨〓㈃븞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