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ㆍ지역정가

19대 총선
정치권 흐름
정가ㆍ정치인
부천시의회
시정질문/답변
해외방문
경기도의회
역대 선거 DB
국회ㆍ정당
청와대
선관위
선거법ㆍ정자법
재산신고
2011 4.27 재보선
2011 10.26 재선거
2010 6.2 지방선거
2012 4.11 도의원 보선
18대 대선
2013 4.24 재보선
2014 6.4 지방선거
2014 7·30 재보선
2015 4.29 재보선
2015 10.28 재보선
20대 총선(2016년 4.3 총선)
2016 4.13 보궐선거 부천 바선거구
19대 대선
2017.4.12 재보선
2018년 6.13지방선거
2019 4.3보궐선거
21대 총선(2020년 4.15 총선)

탑배너

[전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기자간담회 모두 발언… “국민께 죄송…”
“국민 여러분께서 기회 주신다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꼭 해야 할 소명 있다” 
더부천 기사입력 2019-09-02 15:5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40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오후 3시 30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과분한 기대를 받았음에도 큰 실망을 안겨드렸다”며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국민 여러분들께서 기회를 주신다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꼭 해야 할 소명이 있다고 생각한다. 감히 국민 여러분께 그 기회를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며 “과분한 이 자리 이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조 후보자는 “제가 이번 일로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 해도 부당하게 허위사실로 제 아이들을 공격하는 일은 멈추어주시길 바란다”며 “허물도 제게 물어 주시고, 책임도 제게 물어 주시길 바란다. 허물도 저의 것이고 책임도 저의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저는 오늘 어떤 질문도 피하지 않고 받을 것이며 충실하게 답할 것이다. 시간의 제한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조국 후보자 기자간담회 모두 발언 전문(全文).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입니다.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왔습니다.

법률이 정하고 국회가 합의한 청문회가 오늘 열리기를 기다려왔습니다.

여러 번 직접 나서서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청문회에 출석해서 소명하고 설명드리는 것, 그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더 기다릴 수 없고 계속 말씀드려온 대로 어떤 형식과 방법으로도 많은 의혹과 논란에 대해 충실하게 답하고 설명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모든 것을 최선을 다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급작스럽게 회견이 진행된 과정에서 협조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 과분한 기대를 받았음에도 큰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우려와 염려도 있고 질책과 비난도 있었습니다마는 무엇보다도 제가 크게 느낀 것은 현재의 논란이 다름아닌 저의 말과 행동으로 인해 생긴 것이라는 뉘우침입니다.

자신의 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점 역시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립니다.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불철저했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실망과 상처를 주었습니다.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들에게 국민들에게 죄송합니다.

저는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대통령께 지명을 받았습니다.

아마도 그 뜻은 사회 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해온 공직자로서 새로운 시대의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국민의 강력한 개혁 의지는 두 말 할 것도 없을 것입니다. 가벼이 처신할 수 없는 위치에 저는 서게 되었습니다. 개인으로 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좌초해서는 안 되는 일, 그 누군가는 그 서슬퍼런 칼날을 감당해야 합니다. 그것이 저를 둘러싼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제가 여기 서 있어야 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검찰은 검찰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스스로의 존재를 증명하고 법무부는 법무부의 책임을 다함으로써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을 받고 세운 기준은 오른쪽이나 왼쪽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입니다.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을 하겠다는 다짐이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기회를 주신다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꼭 해야 할 소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히 국민 여러분께 그 기회를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과분한 이 자리 이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 AD |
제가 이번 일로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 해도 부당하게 허위사실로 제 아이들을 공격하는 일은 멈추어 주시길 바랍니다.

허물도 제게 물어주시고 책임도 제게 물어주시길 바랍니다. 허물도 저의 것이고 책임도 저의 것입니다.

저는 오늘 어떤 질문도 피하지 않고 받을 것이며 충실하게 답할 것입니다. 시간의 제한도 없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전문] 문재인 대통령 “국민께 송구… 조국 임명 찬반 대립 깊은 고민”
문재인 대통령,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오후 2시 임명장 수여
검찰, 조국 부인 사문서 위조 혐의 불구속 기소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여야 치열한 검증 공방
여야, 조국 청문회 6일 실시 합의
댓글쓰기 로그인

정치ㆍ지역정가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김포시 돼지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 확..
· ‘제13회 부천기업 한마당’ 축제… 9..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제15회 부천시평생학습축제, 9월 28~2..
· 김포시 돼지농장 1곳 아프리카돼지열병..
· 부천자연생태박물관, 9월 25일 ‘메뚜..
· 부천시보건소, 10월 10일 ‘맘&베이비..
· 경기도일자리재단, 중장년 일자리박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