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교통

부천 날씨
기상청 소식
기상 특보상황
버스 택시 지하철
도로ㆍ교통 정보
가볼만한 곳
천문 현상

탑배너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km 규모 5.4 지진 발생
15일 오후 2시 29분께… 지난해 9월 경주 규모 5.8 지진 이어 두번째 큰 규모
오후 2시 32분께 규모 3.6, 오후 2시 52분께 규모 2.4 여진… 수차례 발생 예고 
더부천 기사입력 2017-11-15 14:3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92


기상청, 경북 포항시 북구서 규모 5.4 지진 / 홈페이지 캡처
2017.11.15

| AD |

↓추가 업데이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4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15일 오후 2시 29분께 발생한 경북 포항 지진과 관련, 신속한 대응을 위해 이날 오후 2시 43분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지진발생 즉시 KBSㆍMBCㆍSBSㆍYTN 등 방송국에 재난방송을 요청했고, 신속한 피해상황 파악 및 필요시 긴급조치 등을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했다. 경상북도와 포항시에서도 15일 지진 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하고 비상대응체제를 유지하면서 피해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할 것”을 지시했다.

[3보] 기상청은 15일 오후 2시 52분 55초에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8km 지역(북위 36.11, 동경 129.35)에서 규모 2.4의 지진이 발생했고, 발생 깊이는 9km라고 추가 발표했다.

이날 오후 2시 29분께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으로 인한 또다른 추가 여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보] 기상청은 15일 오후 2시 32분 59초에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7km 지역(북위 36.10, 동경 129.36)에서 규모 3.6의 지진이 발생했고, 발생 깊이는 8km라고 추가 발표했다.

[1보] 기상청은 15일 오후 2시 29분 31초에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km 지역(북위 36.12, 동경 129.36)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고 발생 깊이는 9km라고 공식 발표했다.

기상청은 (시범)계기진도의 최대진도는 경북 Ⅵ, 강원, 경남, 대구, 부산, 울산, 충북 Ⅳ, 전북 Ⅲ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지진(규모 5.4)은 지난해 9월 12일 오후 8시 32분 54초에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8km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에 이어 두번째 큰 규모의 지진으로 기록됐다.

[속보] 기상청은 15일 오후 2시 30분께 긴급 재난문자를 통해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6km 지역에서 규모 5.5의 지진이 발생, 여진 등 안전에 주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추가 업데이트
◆지진 발생시 국민 행동 요령(바로 가기 클릭)

지난해 9월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지진 소식이 종종 들려오면서 그동안 지진은 일본이나 다른 나라의 일이라고만 생각해왔지만 이제는 우리나라도 지진의 안전지대라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 됐다. 지진이 발생할 경우 상황별로 대피요령은 다음과 같다.

■ 집 안에 있을 때의 대피요령

지진 발생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다. 우선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흔들림 때문에 가구 등이 넘어지거나 떨어져 상처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불이 났을 경우 침착하고 신속하게

지진이 발생했을 때 불을 끌 기회는 3번이다.

첫 번째 기회는 크게 흔들리기 전 작은 흔들림이 느낀 즉시 사용 중인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모든 것을 차단한다.

두 번째 기회는 큰 흔들림이 멈췄을 때이며, 세 번째 기회는 발화된 직후로, 불이 났을지라도 1~2분 내에는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평소에 소화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수시로 확인해서 위급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서둘러서 밖으로 뛰어나가지 말아야

큰 진동이 멈춘 후 여진 발생 등을 대비해 밖으로 대피해야 한다.

그러나 진동 중에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지므로 대단히 위험하다.

따라서 진동이 완전히 멈춘 후 공터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또한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에 가서는 안 된다.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해야 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 아파트의 경우 문이 비뚤어져 갇힌 사례가 있었다.

만일 갇힐 사태를 대비해서 대피방법에 관해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 야외에 있을 때 대피요령

땅이 크게 흔들려 서 있기 어려우면 무엇이든 잡거나 기대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작용해 기둥이나 담 등을 잡게 되는데, 언뜻 보기에는 튼튼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위험하다. 과거 대지진시 블록 담이나 대문 기둥이 무너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된 사례도 있다.

공터나 공원 등의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대피할 때는 가방이나 손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고정되지 않은 것들은 넘어지면서 상처를 입힐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특히, 번화가에서는 유리창, 간판 등이 떨어질 수 있으니 꼭 공터로 이동해야 한다.

-백화점, 극장, 지하상가에 있을 때 대피요령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큰 혼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이러한 장소에서는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되므로,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해야 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대피요령

지진이나 화재 발생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혹시라도 엘리베이터를 이용 중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해야 하며, 갇혔을 경우에는 인터폰아나 스마트폰으로 구조를 요청한다.

-전철을 타고 있을 때 대피요령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큰 충격이 발생하므로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섣부른 행동은 큰 혼란을 일으키게 되므로 차내 안내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전철의 운행이 정지됐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큰 부상의 위험이 있다. 지하철역에서는 정전시 곧바로 비상등이 켜지므로 서둘러서 출구로 뛰어나가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다. 안내방송에 따라 침착하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대피요령

지진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펑크 난 듯한 상태가 돼 핸들이 불안정하게 되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하게 된다.

충분히 주의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시키도록 한다.

대피하는 사람들이나 긴급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의 중앙 부분을 비워 두어야 하며, 도심에서는 거의 모든 도로에서 자동차의 통행이 금지될 수 있으므로 자동차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행동해야 한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대피요령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역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대규모 지진 시 많은 부상자의 발생이 예상되며, 정전이나 교통정체 등으로 구조대, 의료기관도 평소와 같은 활동을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지진으로 인해 부상을 입은 사람이 있다면 주변 사람들이 적절한 응급처치를 해 주어야 한다.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 발생시 통신이 두절될 수도 있으며 구조가 바로 이뤄지기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 서로서로 도와가며 재난 상황을 헤쳐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기상청 긴급 재난문자
2017.11.15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정부, 지진 이재민에 LH임대주택 160가구 지원… 임대보증금 면제
포항 지진 후… “우리집은 괜찮을까?” 내진설계 검색 20배 증가
-포항 지진- 이재민 1천536명·부상자 57명·사유시설 1천197건 피해
포항시 북구 북쪽 8㎞ 규모 4.6 강한 여진 발생
포항서 규모 3.1 지진… 15일 오전 11시31분
댓글쓰기 로그인

날씨와 교통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2018년 부천시 예산 1조7천732억5천여..
· 청탁금지법 개정…  농ㆍ축ㆍ수산..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전병헌ㆍ김태효 구속영장 기각
·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에 3선 김성태..
· 부천시의회, 시민생활 밀접생활환경 개..
· [전문] 국민권익위, ‘부정청탁금지법..
· 부천소방서, 8~12일 전술훈련 평가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