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교통

부천 날씨
기상청 소식
기상 특보상황
버스 택시 지하철
도로ㆍ교통 정보
가볼만한 곳
천문 현상

탑배너


▴29일 오전 전 국민에게 발송된 ‘긴급 재난 문자’

[속보] 기상청은 29일 오전 8시 27분 충북 괴산군 북동쪽 11km 지역( (위도: 36.88 N, 경도: 127.88 E, ± 0.8km))에서 규모 3.5와 4.1 지진이 16초 간격으로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기상청은 당초 규모 4.3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가 규모 4.1로 수정했다.

기상청은 이날 충북 괴산군 지진의 발생 깊이는 12km로 추정했으며, 지진 발생 인근 지역은 지진동을 느낄 수 있고,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지진은 올해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 중 역대 가장 규모의 지진은 2016년 9월 12일 경북 경주시 남남서족 8.7㎞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이며, 그 다음은 2017년 11월15일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8㎞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이다.

한편, 지진 발생에 따른 진도 등급별 현상은 다음과 같다.

▴진도1= 대부분 사람들은 느낄 수 없으나, 지진계에는 기록돤다.
▴진도2= 조용한 상태나 건물 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만 느낀다.
▴진도3= 실내, 특히 건물 위층에 있는 사람이 현저하게 느끼며, 정지하고 있는 차가 약간 흔들린다.
▴진도4=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느끼고, 밤에는 잠에서 깨기도 하며ㅡ 그릇, 창문 등이 흔들린다.
▴진도5= 거의 모든사람이 진동을 느끼고 그릇이나 창문 등이 깨지고 불안정한 물체는 넘어진다.
▴진도6= 모든 사람이 느끼고, 일부 무거운 가구가 움직이며, 벽의 석회가 떨어지기도 한다.
▴진도7= 일반 건물에 약간의 피해가 발생하며, 부실한 건물에는 상당한 피해가 발생한다.
▴진도8= 일반 건물에 부분적 붕괴 등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며, 부실한 건물에는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다.
▴진도9= 잘 설계된 건물에도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며, 일반 건축물에는 붕괴 등 큰 피해가 발생한다.
| AD |
▴진도10= 대부분의 석조 및 골조 건물이 파괴되고, 기차 선로가 휘어진다.
▴진도11= 남아있는 구조물이 거의 없으며, 다리가 무너지고, 기차 선로가 심각하게 휘어진다.
▴진도12= 모든 것이 피해를 입고, 지표면이 심각하게 뒤틀리며,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 오른다.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은 기상청 홈페이지(바로 가기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제주 서귀포시 서남서쪽 41km 해역 규모 4.9 지진… 재주 전역 진동 감지
기상청, 11일 오후 7시 45분 북한 강원 평강서 3.8 지진 발생… “자연 지진 분석”
경북 상주시 북북서쪽 11km 지역 규모 3.9 지진
강원 동해시 북동쪽 56km 해역 규모 4.3 지진
정부조사연구단 “포항 지진은 지열발전소 물 주입이 촉발”
댓글쓰기 로그인

날씨와 교통
· 부천시, ‘2023년 노인일자리’ 참여자..
· 부천도시공사 제3대 사장에 원명희 전..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작은 연구..
· 부천시,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식 개최..
· 신중동 종합사회복지관, 588세대에 김..
· 청소년 장학 후원 단체 성애(成愛), 장..
· 부천 성광감리교회, 300만원 상당 온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