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예술

문화예술 이슈
공연 전시 행사
부천문화재단
부천예총
복사골예술제
부천필
시립박물관(테마박물관)
단체ㆍ동아리
부천문화원
무형문화엑스포
문화ㆍ예술인
봄꽃 축제
문화공간&시설
부천시립예술단
부천아트센터

탑배너

부천시,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시상식 개최… 수상작 ‘동조자’
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 5천만원·번역가 김희용 1천만원 수상 
더부천 기사입력 2023-11-21 15:1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16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시상식
사진 왼쪽부터 조용익 부천시장, 김희용 번역가, 비엣 타인 응우옌 작가, 정과리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심사위원장. | 사진= 부천시 제공

| AD |

부천시는 20일 웹툰융합센터에서 문학계 인사, 해외 문학창의도시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은데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 문학상’ 시상식을 열고 수상작 ‘동조자’(원제 The Sympathizer)를 쓴 비엣 타인 응우옌(Viet Thanh Nguyen) 작가에게 5천만 원, 번역을 맡은 김희용 번역가에게 1천만 원의 상금을 각각 수여했다.

시 문화산업전략과 창의도시팀에 따르면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 문학상’ 시상식은 박혜진 아나운서의 사회로 문학상의 의의와 지향점 소개, 조용익 부천시장의 게회사, 한경구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의 축사, 수상작 ‘동조자’(원제 The Sympathizer) 내용과 디아스포라의 의미를 담은 샌드아트 공연, 수상작 소개, 상패와 상금 수여식 순서로 진행됐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개회사에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부천은 삶을 바꾸는 문학의 힘을 믿는다”며 “부천은 ‘문학을 통한 세상의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 문학상’ 수상작인 ‘동조자’(민음사, 2018)는 심사위원회로부터 베트남 전쟁과 베트남 이민자들의 삶을 통해 디아스포라(Diaspora)의 본질을 꿰뚫고 있으며 화려하고 조직적인 언어와 구성으로 독자에게 생생한 체험을 전달해준다는 평을 받았다.

비엣 타인 응우옌 작가는 “부천에서 이 상을 받아 영광”이라며 “나는 독서를 통해 세상에서 탈출했지만, 글쓰기를 통해 세상으로 돌아왔다. 그 여행은 세상을 돌고 돌아 나를 문학의 도시 부천으로 데려왔다. 오늘 내가 이 자리에 있다는 것이 정말로 놀랍다. 문학은 언제나 우리를 놀라게 해야 한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김희용 번역가는 “‘동조자’라는 훌륭한 작품을 세상에 내놓은 작가님과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앞으로도 뛰어난 영미권 문학 작품들을 우리나라에 소개하는 데 이바지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시상에 이어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환영과 축하의 마음을 담아 현악4중주 공연으로 특별한 무대를 연출했고, 이어 부천시민과 독자들과 함께 디아스포라 문학의 확장성, ‘동조자’ 작품의 내용과 의미, 차기 작품의 구상 등 수상작과 문학에 대해 깊이 있고 다채로운 이야기를 나눴다.

한편, ‘부천디아스포라 문학상’은 부천시가 2017년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네트워크에 가입하며 문학을 통해 세계 도시와 연대와 환대, 협력의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제정한 국제문학상이다.

2024년에 열리는 ‘제4회 부천디아스포라 문학상’은 지난 5월 후보작 접수를 시작으로 현재 추천위원회에서 1차 작품 심사 중이며, 오는 12월 완료할 예정이다. 2024년 1월부터는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본심사에 착수한다.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전하는 ‘동조자’를 쓴 비엣 타인 응우옌 작기, 개회사를 하는 조용익 부천시장, 동조자’ 책 전시부스에서 비엣 타인 응우옌 작가와 조용익 부천시장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제3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수상작, 비엣 타인 응우옌 ‘동조자’ 선정
부천시, ‘2024 부천 디아스포라 문학상’ 후보작 7월 7일까지 추천 접수
‘제2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시상식’ 성황리 개최
부천시, ‘제2회 부천디아스포라문학상’ 11월 23일 시상식 개최
‘제2회 부천 디아스포라 문학상’ 수상작… 이민진 작가 ‘파친코’
댓글쓰기 로그인

문화ㆍ예술
· 민주당 전략공관위, 부천시을 후보자 ..
· 부천시, 5중 역세권 부상 ‘부천종합운..
· 조용익 부천시장 “시민의 삶의 질 높..
· 부천시, 직접 재배 팬지·데이지 등 봄..
· NH농협 부천시지부, 제휴카드 적립금 ..
· 부천시, ‘1부서 1경제 활성화 사업’..
· 경기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 경기도, ‘360∘ 어디나 돌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