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 3기 신도시 광역철도 본격 추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내년 하반기 확정·고시 목표
교통수요 예측·최적 대안 노선 선정· 건설·운영계획 수립
수도권 서북권과 동북권 일대 광역대중교통축 중추 역할 
더부천 기사입력 2022-06-08 11:4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907


고양은평선 노선도(왼쪽), 강동하남남양주선 노선도(오른쪽)

3기 신도시의 핵심 교통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와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가 본격 추진된다.

경기도는 내년 하반기 기본계획 승인을 목표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와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에 대한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각각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이들 사업이 지난 2020년 12월 창릉지구와 왕숙지구의 광역교통 개선 대책으로 확정된 데 이어,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추진하는 것이다.

고양은평선 광역철도는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기점으로 창릉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를 총 사업비 1조4천100억원을 들여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노선은 서울도시철도 3호선, 6호선, GTX-A노선과 연계, 고양권역과 서울시를 연결하는 광역 대중교통 축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는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서울 강동구 둔촌동~ 강일동, 2027년 개통)의 연장사업으로, 총 사업비 2조1천32억원을 투입해 서울시 강동구에서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2지구까지 18.1㎞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왕숙신도시 입주민의 교통 편익 증진은 물론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B, 진접선과의 환승 체계 구축으로 경기 동북부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교통수요 예측과 적정 시설 규모를 검토하고 최적의 대안 노선 선정, 건설·운영 계획 수립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3기 신도시 개발 취지인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 및 교통이 편리한 자족도시 조성을 위해 신도시 개발 계획과 연계한 철도역사 건설 등 생활밀착형 교통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3기 신도시 사업시행자, 관할 시, 전문가, 주민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는 관계기관 협의, 주민공청회 개최 등을 통해 내년 상반기 중 기본계획(안)을 마련해 내년 하반기 기본계획 확정·고시를 목표로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3기 신도시 지역 주민들이 입주 초기에 교통 불편을 겪지 않도록 철도의 적기 개통이 필요하다”며 “중앙 정부 및 관련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여 기본 계획 절차를 조속히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 AD |
한편, 경기도는 하남 교산지구 광역교통 개선 대책에 포함된 송파하남선 광역철도에 대해서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공공기관 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확정하는 대로 기본계획 수립 절차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고양은평선 사업 개요=서울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경기도 고양시청 연결하는 13.9km(경전철) 구간, 총사업비 1조4천100억원, 시행자는 서울시·경기도·고양시.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 개요= 서울 고덕강일 2지구~ 하남시~ 남양주 진접2지구 연결하는 18.1km 구간, 총사업비 2조1천32억원, 시행자는 서울시, 경기도, 남양주시, 하남시.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등 13개 광역·기초단체,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 손실 국비 지원 요청’ 공동 건의문 전달
전국 도시철도 13개 광역ㆍ기초단체장, ‘도시철도 법정 무임 승차 손실 국비 보전 요청’ 공동 건의
부천시, ‘대장~홍대선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부천시, 서부 수도권 철도교통 요충지로 떠올라
대곡~소사 복선전철 최대 난공사 ‘한강 하저 터널’ 관통 성공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2022 카타르 월드컵] 한국, 브라질에..
· 부천도시공사 제3대 사장에 원명희 전..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경기도 양성평등센터, 8일 개소 3주년..
· 경기도 소방, 신개념 동물포획용 마취..
· 경기도 올해 오존주의보 24일 발령… ..
· [2022 카타르 월드컵] 포르투갈, 스위..
· [2022 카타르 월드컵] 모로코, 사상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