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탑배너

부천 대장ㆍ인천 계양 등 5곳 ‘지상의 지하철- S-BRT’ 시범사업 선정
김포공항역~ 박촌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연결 17.3km 구간
S-BRT 도입 건설ㆍ운영지침 ‘S-BRT 표준가이드라인’ 마련 
더부천 기사입력 2020-01-02 11:4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79


▲S-BRT 시범사업 노선안- 계양·대장(김포공항역~ 박촌역~ 부천종합운동장역, L=17.3km)

| AD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기존의 중앙 버스전용차로 수준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ㆍBus Rapid Transit)를 지하철 수준으로 향상시킨 최고급형 BRT를 도입하기 위해 ‘S-BRT 표준 지침’(이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인천 계양 ▲부천 대장 ▲인천 ▲성남 ▲창원 ▲세종 등 5곳을 시범사업으로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BRT는 국내에 2004년부터 도시철도 대비 저비용ㆍ고효율의 대중교통 수단으로, 서울, 경기, 세종 등 총 24곳에 도입됐으나, 대부분 중앙 버스전용차로 수준으로 건설ㆍ운영됨에 따라 당초 도입시 기대했던 서비스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8년 12월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S-BRT’를 도입하기로 했고, 이번에 대광위에서 지자체 등 사업시행자를 대상으로 ‘S-BRT’를 건설하고 운영하기 위한 지침서인 ‘S-BRT 표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시범사업을 선정하기로 한 것이다.

표준가이드라인에 따르면 ‘S-BRT’는 전용 도로, 첨단 정류장 등 전용 시설과 운영 시스템을 활용해 빠른 속도와 편리성으로 지하철 수준의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급형 BRT로, 급행 기준 평균 운행속도 35km/h(일반 25km/h), 출ㆍ도착 일정 2분 이내, 이용객 편의성 등을 목표 서비스 수준으로 정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전용 주행로, 정류장 시설, 차량ㆍ운영 시스템 등 총 5개 분야에 16개 세부요소별 권장 및 필수요건을 제시하고 있다.

표준가이드라인에 따라 ‘S-BRT’가 도입되면 일반도로와 분리된 전용도로와 입체화된 교차로(또는 우선 신호), 추월 차선을 활용해 도로 지ㆍ정체와 상관없이 지하철과 같이 정류장에서만 정차할 수 있어 기존 BRT에 비해 속도와 정시성이 대폭 향상된다.

또한 승객들이 직접 이용하는 정류장도 개선해 눈ㆍ비, 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되는 폐쇄형 또는 반개방형으로 설치하고 수평 승ㆍ하차도 가능토록 해 승ㆍ하차 시간을 단축하고 교통약자 편의를 증진할 예정이다.

운행 차량도 수소ㆍ전기버스 등 친환경 차량을 우선 운행하고, 수요가 집중되는 출ㆍ퇴근 시간에는 굴절 버스 등 대용량 차량을 투입해 이용자들이 만차(滿車)로 인한 추가 대기 없이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하철 등 주요 연계 교통수단까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하고 운행 스케줄을 연계한 급행버스 서비스를 도입해 환승 편의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정류장 내 사전 요금 지불 시스템을 도입하고, 차량 및 정류장에 냉ㆍ난방 시설, 와이파이(wifi), 위치정보 표시서비스 등 이용객 편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표준가이드라인에 따라 ‘S-BRT’가 도입이 되면 국제기준(BRT Standard, ITDP) 최고 수준인 Gold 등급(ITDP는 BRT 성능ㆍ운영 수준 등에 따라 Gold, Silver, Bronze, Basic 등 4개 등급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전용 주행로 및 추월 차로,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되는 정류장, 수평 승하차 시설 등을 갖춘 최상급 BRT를 Gold 등급으로 규정)의 BRT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표준가이드라인 마련과 함께, 성과를 조기에 가시화하고 성공 사례를 도출하기 위해 표준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5개 노선을 시범사업으로 선정했다.

지난달 지자체 대상 설명회(12월 3일, 6일)를 거쳐 총 5개 사업이 신청됐으며, 한국교통연구원 등 BRT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평가(12월 18~23일) 결과 및 노선 유형 등을 고려해 총 5개 노선을 시범사업으로 선정했다.

시범사업별 사업 추진 계획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인천 계양ㆍ부천 대장 BRT(김포공항역~ 박촌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연장 17.3km)는 3기 신도시 계양ㆍ대장지구를 GTX, 9호선 등 인근 주요 지하철역으로 연결해 출ㆍ퇴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 BRT(인하대~서인천, 연장 9.4km)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과 연계 추진하고, 기존 운영 중인 청라~강서 BRT와 연결해 인천~ 서울 간 광역 BRT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남 BRT(남한산성입구~ 모란역사거리, 연장 5.2km)는 구도심의 주요도로인 산성대로의 버스 서비스를 고급화하고 지하철(분당선, 8호선)과 주요 간선도로(성남대로)와 연결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운영 중인 세종 BRT(반곡동~ 세종터미널~ 한별리, 연장 22.9km)에 대해 정류장 첨단화(냉ㆍ난방시설, wifi 등), 전기ㆍ굴절버스, 우선 신호시스템, 사전 요금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해 신규 노선 도입에 앞서 S-BRT 실제 모습을 조기에 엿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창원 BRT(창원시 도계광장~ 가음정사거리, 연장 9.3km)는 주요 간선도로에 개발계획을 수립 중인 노선으로, S-BRT로 고급화해 대중 교통망이 개선되고 통행 속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사업은 2021년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본격 추진될 계획이며, 우수사례로 발전시켜 다른 지역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간선급행버스체계과 박진홍 과장은 “S-BRT는 도시철도 대비 2분의 1의 건설기간에 10분의 1이 채 안되는 비용을 투입하면서도 지하철에 준하는 버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저비용ㆍ고효율의 대중교통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관계기관과 설계 단계부터 긴밀하게 협력해 이번 시범사업 지역에서 고품질의 S-BRT가 건설ㆍ운영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3기 신도시 ‘교통이 편리한 복합자족 도시’에 중점
부천도시공사, LH와 ‘부천역곡 공공주택지구 공동시행자’ 선정
부천도시공사ㆍ인천도시공사, 3기 신도시 개발사업 상호 협력
부천시, 대장신도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개최
‘3기 신도시’ 5곳 기초단체장들, 4차 연석회의 개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윈터스쿨

  • 2020윈터스쿨
· 경찰청, 총경 473명 전보인사… 제37대..
· 21대 총선 예비후보… 부천시 33명 등..
· [전문] 5선 원혜영 국회의원, 21대 총..
· 경기도, 올해 20개 단지 대상 공동주택..
· 경기도, ‘2020년 경기클린버스 사업’..
· 김동희 부천시의회 의장, 설맞이 전통..
· 부천오정경찰서, 설맞이 민경 협력치안..
· 부천시 , 아토피ㆍ천식 의료비 지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