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탑배너

부천시, 2020년 3월부터 ‘주민자치회’ 본격 출범
기존 주민자치위원회→ ‘마을자치회’ 전환
1월중 구성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관리
마을 단위 새로운 계획 수립ㆍ시행키로  
더부천 기사입력 2020-01-02 10:1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24

부천시는 2020년 1월 1일 ‘부천시 주민자치회 및 주민자치센터 설치ㆍ운영 조례’ 공포에 따라 ‘주민자치회’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는 ‘마을자치회’로 전환되며, 광역동별 다양한 주민의 참여가 가능한 ‘주민자치회’는 위원 모집 및 선정 절차를 거쳐 오는 3월 1일 출범한다.

시 자치분권과 자치분권팀에 따르면 ‘주민자치회’는 각계각층의 주민으로 구성돼 마을사업을 직접 계획ㆍ선정ㆍ실행하는 주민협의체로, 해당 동 거주자, 사업장 종사자, 기관ㆍ단체 임직원이면 누구나 위원이 될 수 있다.

다만, 위원이 되기 위해서는 6시간의 주민자치 기본교육을 사전 이수해야 하며, 위원선정위원회의 심사와 추첨을 거쳐 동별 정원 범위 내에서 위촉된다.

| AD |
‘마을자치회’는 주민자치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기존 36개 주민자치위원회가 전환된 조직으로, 1월 중으로 구성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관리를 수행하고 마을 단위의 새로운 계획을 수립ㆍ시행할 예정이다. 마을계획은 주민자치회의 자치계획과 연계해 추진된다.

석상균 부천시 자치분권과장은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시행으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된 자치 계획과 주민 총회 등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지난해 6월부터 주민자치회 설치ㆍ운영의 근거가 되는 조례의 제정안을 논의하기 위해 민ㆍ관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구성ㆍ운영했으며, 매회 회의 결과 공개 및 시민 의견수렴을 거친 후 조례제정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윈터스쿨

  • 2020윈터스쿨
· 경찰청, 총경 473명 전보인사… 제37대..
· 21대 총선 예비후보… 부천시 33명 등..
· [전문] 5선 원혜영 국회의원, 21대 총..
· 김동희 부천시의회 의장, 설맞이 전통..
· 부천시 , 아토피ㆍ천식 의료비 지원 기..
· 부천시 전통시장연합회, 설맞이 ‘떡국..
· 부천시, ‘행복한 마을만들기 위원회’..
· 장덕천 부천시장, 부업 대학생 100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