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미국·북미
중국
일본
아시아
유럽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국제기구

탑배너

[중동ㆍ아프리카 민주화 시위] 인터넷ㆍSNS 위력
 
더부천 기사입력 2011-01-29 16:45 l 부천의 참언론- 더부천 storm@thebucheon.com 조회 8431
| AD |
튀니지발(發) 시민혁명 ‘재스민 혁명’에서 촉발된 중동과 아프리카의 민주화를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 확산에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같은 인터넷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시위를 주도하는 활동가들이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으로 지지세력을 결집시켜 시위를 벌이고, 검거를 피하는 방법이나 최루탄 대응 요령 등을 전달하고 있다. 주로 인터넷 공간에서 활동해온 반(反)정부 활동가들이 인터넷을 통해 국민들을 반정부 시위에 동참하도록 하며 현장으로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SNS를 통해 시위 현장의 생생한 사진과 시위 관련 소식들은 전달하면서 오랜 독재체제에 염증을 일으킨 젊은이들을 시위 현장으로 이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튀니지의 ‘재스민 혁명’은 폭로사이트 위키리크스가 23년 독재정권을 유지해온 벤 알리 전 대통령이 천문학적인 재산을 숨기고 있다는 외교전문을 공개하면서 가난에 찌든 국민의 분노를 촉발케 하면서 한순간에 무너지고 말았다.

이처럼 SNS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이용자의 확산은 독재정권에 찌든 중동 국가의 국민들에게 빵과 자유를 요구하는 성난 목소리를 촉발시키는 반정부 시위의 동력으로 자리잡으면서 장기 집권해온 독재국가에서는 인터넷 차단에 안간힘을 쏟을 것으로 보이지만 한번 터진 정보화의 물꼬를 막아내는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제9기 집행위원회 출범
이집트 ‘키파야 혁명’ 성공…무바라크 퇴진
◆튀니지 ‘재스민 혁명’ 촉발과 SNS의 위력
댓글쓰기 로그인

지구촌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묻지마 몰빵 투표는 자치단체 썩게 ..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승기 잡아”…..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부천시,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하는 ‘..
· 부천시, ‘항공사진 촬영·판독 용역’..
· [코로나19] 부천시, 5월 26일 198명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8천816..
· 경기도, 도심 녹지 디지털 데이터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