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일선 학교소식
부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교육 현안
인사ㆍ동정
책ㆍ도서관
대학교
교육단체
대학수능
고입
평생학습
학원가

탑배너

부천교육지원청, ‘부천 둘레길 탐방 연수’ 프로그램 실시
지역 특색 반영 8대 분야 체험공간 발굴
교육과정 연계한 체험프로그램 진행키로 
더부천 기사입력 2019-10-30 15:33 l 강영백 기자 stom@thebucheon.com 조회 252

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맹성호)은 30일 지역 특색을 반영한 8대 분야 체험학습의 일환으로 교원 대상 ‘부천 둘레길 탐방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

부천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에 따르면 8대 분야 체험학습은 부천지역 역사, 인문, 예술, 자연 분야 등의 체험처를 발굴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생이 주인이 되고 모든 마을이 배움터가 되는 체험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부천시 테마박물관, 지역 예술가 단체 등과 연계해 ‘부천에서 살며 배우며 성장하다’, ‘부천 둘레길 탐방 연수’, ‘부천인문학 탐방- 원미동, 길을 걷다’ 등의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교원 프로그램 체험단을 구성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5회에 걸쳐 진행된 ‘부천에서 살며 배우며 성장하다’는 지역화 교재에 수록된 부천 주요 명소 및 박물관을 문화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돌아보고, 특화된 체험프로그램으로 교원 체험단 120명을 대상으로 운영했다.

10월에는 3회에 걸쳐 지역 예술가 단체(혼합 매체)와 연계해 진행한 ‘부천 둘레길 탐방 연수’ 프로그램은 도당산 등지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풍경을 드로잉해 신체적, 감각적, 정서적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교원 체험단 90명을 대상으로 운영했다.

오는 11월 8일에는 만화작가와 기획자들의 단체인 ‘카툰캠퍼스’와 연계한 ‘부천인문학 탐방- 원미동, 길을 걷다’ 프로그램이 원미동 일대에서 진행된다.

| AD |
양귀자 씨의 소설 ‘원미동 사람들’의 배경인 원미동 골목길을 해설자의 설명과 함께 산책하면서 학교 밖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부천을 찾아 떠나는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8대 분야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 체험단은 “부천지역의 역사와 자연을 알고, 체험해 봄으로써 부천을 더 사랑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이번 경험을 기반으로 내년에는 학생들과 함께 앎과 삶이 어우러진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천교육지원청은 올해 발굴하는 체험학습 장소와 프로그램은 2020년에 경기도내 학생들이 부천지역의 역사, 인문, 자연 분야 체험처를 주도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교육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야구 대표팀, 프리미어12 준우승… 일..
· 부천FC, 4위로 준플레이오프 진출… 수..
· 부천시,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 경기도 북부권·중부권 ‘미세먼지 주..
· 부천 약대동 종합병원 병실 증축공사 ..
· 경기도, 전국 최초 위기아동 발굴 ‘주..
· ‘경기도 아동의 안부를 묻다’ 정책 ..
· 야구 대표팀,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