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교통

부천 날씨
기상청 소식
기상 특보상황
버스 택시 지하철
도로ㆍ교통 정보
가볼만한 곳
천문 현상

탑배너
탑배너

10월 21일 올가을 첫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시행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서울ㆍ인천ㆍ경기 전역
행정ㆍ공공기관 소속 임직원 대상 차량 2부제 실시 
더부천 기사입력 2019-10-20 15:1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47

| AD |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는 10월 2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서울ㆍ인천ㆍ경기도 등 수도권 전역에서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를 예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는 다음날 비상저감조치 시행 가능성이 높을 경우 하루 전에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하는 선제적인 미세먼지 감축 조치를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수도권 3개 시도(서울ㆍ인천ㆍ경기)는 2018년 11월 2개 이상의 시도에서 예비저감조치 발령 요건을 충족한 경우 3개 시도 모두 발령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일 오후 5시부로 예비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21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 3개 시도에 위치한 행정ㆍ공공기관 소속 임직원을 대상으로 차량 2부제가 시행된다.

21일은 홀수 날인 관계로 차량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차량만 운행이 가능하다. 단, 경기 북부지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 조치와 관련된 차량은 이번 2부제 시행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행정ㆍ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사업장에서는 운영시간을 단축하거나 조정하고, 건설공사장에서는 공사시간 변경·조정, 방진덮개 덮기 등 날림(비산)먼지 억제 조치를 실시한다.

참고로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를 시행할 경우에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민간사업장ㆍ공사장의 저감 조치 및 수도권 지역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은 시행되지 않는다.

수도권 3개 시도에서는 분진 흡입 청소차 등 도로청소차 717대를 운영하고, 사업장과 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자체적인 점검ㆍ단속을 시행할 계획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는 특별점검반과 미세먼지 감시팀을 운영해 산업단지 등 사업장 밀집지역을 단속하고, 행정ㆍ공공기관 사업장·공사장의 저감조치 이행 여부도 점검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실제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농도 수준이나 지속일수를 고려해 위기경보를 발령하는 등 체계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또한 다가올 고농도 집중 시기에 보다 철저히 대응할 수 있도록 평상시보다 강화된 저감대책 시행을 통해 고농도 발생 강도와 빈도를 낮추는 계절관리제를 도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남부권 ‘초미세먼지 주의보’ 해제- 3일 오후 4시
경기도 중부권 ‘미세먼지 주의보’ 해제- 11월 1일 낮 12시
경기도 북부권 ‘미세먼지(PM10) 주의보’ 해제- 29일 오후 4시
경기도 ‘초미세먼지 주의보’ 모두 해제- 25일 오후 3시
경기도 중부·남부권 ‘초미세먼지 주의보’ 해제- 5일 오후 2시
댓글쓰기 로그인

날씨와 교통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2019 경기청년 채용박람회’, 11월 ..
· 부천FC, 4위로 준플레이오프 진출… 수..
· 부천시,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 한국 야구대표팀, 프리미어12 슈퍼라운..
· 부천시, 대장신도시 전략환경영향평가..
· 부천시, 고3 수험생 다양한 혜택 안내..
· 오정동, ‘찾아가는 경로위안행사’ 개..
· 대한적십자사 부천지구협의회, 성곡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