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탑배너

파주 돼지농장 2곳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 방역 초비상
 
더부천 기사입력 2019-09-20 11:06 l 강영벡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81
| AD |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4일째인 20일 첫 발생지인 경기도 파주에서 또다시 2건의 ASF 의심 신고가 접수돼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앞서 지난 17일 파주, 18일 연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각각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오전 7시 20분과 8시 40분쯤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과 파평면의 돼지농장 2곳에서 의심 신고가 각각 접수됐다고 밝혔다. 2곳곳 모두 연천 발생 농가로부터 반경 10㎞ 이내에 위치해 있다.

의심 신고를 한 파주시 적성면 농가는 3천두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데 2마리가 폐사해 신고했고, 파주시 파평면 농가는 4천200두를 사육하고 있는데 1마리가 폐사해 신고했다.

농식품부는 의심신고 접수 이후 오전 9시30분께 초동방역팀을 급파한 뒤 사람, 가축, 차량에 대한 이동을 통제하고 긴급방역을 실시했으며, 검역 담당관이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는 검역본부로 이송돼, 검사 결과는 늦어도 이날 오후쯤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까지 파주ㆍ연천 발병 농가에서 돼지 1만3천72마리가 살처분, 매몰됐다.

방역 당국은 발생 농장 인근과 밀집사육단지에서 기르거나 과거 남은 음식물 급여하던 농가 등 총 2천38곳을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ASF 발생 농장을 드나든 차량이 방문한 다른 농가들에 대해 집중 점검에 나선다. 해당 농가 437곳과 방역대 10㎞ 이내에 있는 107곳 등 544곳의 농가 가운데 56곳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농식품부는 ASF의 잠복기(4~19일)를 고려할 때, 최초 발생 후 3주간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기간 동안 보다 철저한 방역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농가에서의 소독이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하고, ▲사람ㆍ차량 및 가축 등의 출입 통제와 멧돼지와의 접촉 차단을 철저히 해줄 것, ▲지자체에서 관내 농장과 도축장 등 축산 관련 시설에서 소독 등 방역 이행상황을 꼼꼼하게 점검해 빈틈이 없도록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가축전염병 통합 신고번호는 (국번없이)☎1588-9060, 1588-4060으로 하면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ASF 차단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 24개 시ㆍ군 입산 자제 당부
경기도, 300두 미만 소규모 양돈농가 사육 돼지 전량 수매 추진
연천군 신서면 돼지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14곳으로 늘어
인천 옹진군 백령면 돼지농장, 아프리카돼지열병 ‘음성’ 판정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 위해 파주ㆍ김포ㆍ연천에 특단의 조치 추진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6개 노인돌봄서비스, 2020년부터 ‘노..
· 부천시,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부천문화재단, 추억과 역사 다룬 기획..
· BIAF2019, 휴일 다양한 행사 선보이며..
· 성곡동 움직이는 봉사단, 홀몸 어르신..
· 부천시보건소, 경륜ㆍ경정 이용객 ‘이..
· 부천시 치매안심센터 3곳, 경증 치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