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ㆍ만화

BiFan(영화제)
만화영상진흥원
영상문화단지
만화특별시, 부천
만화/애니축제
영상문화
영화 만화계 소식
새 영화
TVㆍ드라마ㆍCF

탑배너
탑배너

제23회 BIFAN, 상영관 관객 7만7천184명… 좌석 점유율 65.8%
작년 대비 관객 13.4%ㆍ9천105명 늘어나
해외 게스트 423명 참석 역대 최다 기록
BIFAN “한국영화 다음 100년 열어가겠다” 
더부천 기사입력 2019-07-24 08:4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138


지난 6월 27일~7월 7일까지 열린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2019) 공식 포스터.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2019ㆍ6월 27일~7월 7일, 집행위원장 신철)는 11일간의 한여름 영화축제 기간에 전체 관람객 수는 15만1천619명으로 집계됐으며, 상영관 관객은 7만7천184명으로 좌석점유율은 65.8%를 기록했고, 세미나 및 이벤트 관객은 7만4천435명이라고 24일 밝혔다.

특히 상영작 324편(장르영화 49개국 284편, VR영화 19개국 40편)을 상영한 제23회 BIFAN의 공식 상영관 관객(7만7천184명)은 지난해(6만8천79명) 보다 13.4%인 9천105명이 늘어났다.

제23회 BIFAN은 올해 최초로 개막식을 공중파TV SBS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6월 27일 오후 6~7시)했으며, 한국영화 탄생 100년을 맞아 과거 100년의 회고가 아니라 다가오는 100년을 능동적으로 열어가기 위한 ‘넥스트 100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또 제13대 BIFAN 후원회에서는 한국영화박물관 건립 기원 ‘인피오라타’(꽃그림 길 축제)를 6일간(6월 25~30일) 부천시청 앞 분수대에서 선보였으며, 산업프로그램 B.I.G(BIFAN Industry Gathering)를 부천아트벙커 B39에서 5일간(6월 30일~7월 4일) 개최해 영화산업 활성화를 꾀했다.

● 장르로 기억하는 판타스틱 영화제

BIFAN은 올해 아시아 대표 판타스틱 영화제의 정체성에 충실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영화인들과 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팡파레>, <멜랑콜릭>, <오버로드>, <골든글러브> 등 BIFAN에서 볼 수 있는 장르영화들이 각별한 사랑을 받으면서 매진작은 87편, 매진 횟수는 112회를 기록했다.

판타스틱한 특별전도 주목을 끌었다. 배우 특별전 ‘매혹, 김혜수’는 전시회ㆍ메가토크ㆍ깜짝 GV(관객과의 대화)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배우 김혜수와 장르영화의 세계를 조명해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한국영화 판타스틱 열전: 미지의 영화, 광기의 장르’를 통해 숨겨진 한국 장르영화들을 발굴했고, ‘웃기는 여자들, 시끄럽고 근사한’은 페미니즘과 장르영화가 만나는 담론의 장을 열었으며, ‘지구정복 괴수전’과 ‘로봇 특별전: 인간을 넘어선 미래’ 등 BIFAN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특별전도 마니아들로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 관객과 폭넓게 소통하는 영화제

제23회 BIFAN은 관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강화해 소통의 기회를 확대했다.

배우 김혜수, 나문희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가 오간 메가토크, 마스터클래스를 포함해 총 137회의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부천지역 관련 단체들과 함께 오픈시네뮤직ㆍ판타스틱 뮤직페스티벌ㆍ로봇체험존 등 다양한 이벤트는 어린이와 가족 단위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특히 관객들과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기 위한 일환으로 생중계를 적극 도입해 개막식은 SBS 지상파와 네이버 브이라이브에서 동시에 생중계했다.

<타짜>, <페르소나>, <트랩: 디렉터스 컷> 등 화제작 상영 후에 열린 토크 프로그램들도 네이버를 통해 생중계하는 등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객들과 소통해 34만1천971개의 좋아요(♥)를 기록하며 관객들의 사랑을 뜨겁게 받았다.

●역대 최다 해외 게스트 참석

제23회 BIFAN에서는 수많은 국내외 영화인들이 부천을 찾았다. 배우 특별전 ‘매혹, 김혜수’의 주인공 김혜수를 비롯해 작년에 이어 BIFAN을 찾은 정우성, ‘부천 초이스’ 장편 부문 심사위원 엄정화와 가네코 슈스케 감독 등이 개막식을 빛냈다.

제23회 BIFAN 개막식 및 폐막식 레드카펫을 빛낸 국내 영화인들은 배우 고준ㆍ공명ㆍ기주봉ㆍ김병철ㆍ김상경ㆍ김소혜ㆍ김지석ㆍ남규리ㆍ남수진ㆍ류승수ㆍ류원ㆍ박소진ㆍ이재인ㆍ이하늬ㆍ이해룡ㆍ장미희ㆍ정유진ㆍ조진웅ㆍ한지안ㆍ한지일ㆍ허성태 등과 영화감독 고명성ㆍ김홍준ㆍ송경식ㆍ양익준ㆍ이언희ㆍ이원세ㆍ이지원ㆍ이창동ㆍ이철하ㆍ임권택ㆍ장길수ㆍ정병길ㆍ허진호(이상 가나다순) 등이다.

영화제 기간에도 연일 영화인들이 참여했다. 개봉 20주년을 맞이해 한 자리에 모인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의 김태용ㆍ민규동 감독과 공효진ㆍ김규리ㆍ이영진의 재회가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영화감독 고정욱ㆍ김종관ㆍ이명세ㆍ임필성ㆍ전고은ㆍ최동훈ㆍ한준희 등과 현재 충무로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배우 박소진ㆍ오민석ㆍ윤경호ㆍ이동휘ㆍ임화영ㆍ조달환ㆍ조현철(이상 가나다순) 등이 관객과 직접 만나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에는 총 423명의 해외 영화인들이 방문해 역대 최다를 기록하며 BIFAN에 대한 해외 영화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Beyond Reality’, 국내 최대 규모 VR

제23회 BIFAN의 특성화 프로그램의 하나인 VR 프로그램은 기존의 뉴미디어 쇼케이스에서 성장해 규모나 내용 면에서 국내에서 가장 앞선 단독 프로그램 ‘Beyond Reality(현실을 넘어)’를 선보였다.

특히 쓰레기소각장에서 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시킨 ‘부천아트벙커 B39’를 미래 공간으로 다시 재창조했다.

선댄스영화제, 가오슝영화제, 샌드박스 이머시브 페스티벌 등 세계적인 영화제에서 인정받은 총 40편의 작품을 상했했고, 세계적인 큐레이터들과 아티스트들이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컨퍼런스를 개최해 동시대 영화 기술의 최전선을 선보였다.

또한 부천아트벙커 B39의 공간적 특징과 ‘한국영화 100년, NEXT 100’의 가치를 담아낸 미디어 아트 작품 <시간의 축> 역시 규모와 완성도 면에서 큰 찬사를 받았다.

공간 미디어의 특징을 잘 살려 ’Beyond Reality‘의 혁신적인 콘셉트를 시ㆍ공간적으로 구축한 사례로 인정받았다. ‘Beyond Reality’는 영화 언어의 미래를 경험하게 하는 장이자 그 자체로 훌륭한 예술적 체험의 공간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세계 장르영화 산업의 아시아 중심, B.I.G

BIFAN의 산업프로그램 B.I.G도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장르영화산업 네트워크 장의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올해로 제12회째를 맞은 아시아판타스틱영화제작네트워크(NAFF)는 국내외 92개 업체에서 참여한 526건의 프로젝트 미팅을 진행해 예년의 수치를 웃도는 큰 성과를 얻었다.

| AD |
한국 판타스틱 장르영화 산업 육성 프로그램 ‘코리아 나우’는 국제협력 행사로 기획한 한국ㆍ베트남ㆍ프랑스 등 3개국의 영화 정책ㆍ산업 토론회를 비롯해 독립영화 유통 포럼, 젊은 영화인들을 위한 저예산 장르영화 제작 아카데미, SF스토리 투 필름 등 BIFAN의 방향과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들이 각광받았다.

한편,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는 제23회 영화제를 성황리에 개최한 데 이어, 한국영화 다음 100년에 주목하며 장르영화의 재능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플랫폼을 강화하고, 전통적 영화제의 영역을 확정해 나가는 데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제24회 영화제가 열리는 2020년에는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과 내실 있는 산업프로그램을 준비해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BIFAN 공식 홈페이지(www.bifan.krㆍ바로 가기 클릭).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제23회 BiFan 폐막식… 작품상 ‘더 룸’
제23회 BIFAN, ‘괴수 특별전’ 메가토크 성료
제2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7월 5일 폐막식
제23회 BIFAN, 산업프로그램 ‘NAFF’ 본격 진행
제23회 BIFAN, 7월 6일까지 ‘VR 특별전’ 개최
댓글쓰기 로그인

영화ㆍ만화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조국 법무부장관, 전격 사의 표명… “..
· 부천시,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부천도시공사, ‘제3회 도시개발 아카..
· 연예인 설리 자택서 숨진 채 발견… 경..
· 전국요양서비스노조 경기지부, 10월 2..
· BIAF2019, ‘BIAF 명예공로상’ 수상자..
· 경기도, 300두 미만 소규모 양돈농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