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저소득층에 최대 4천500만원까지 전세금 대출 지원
13일부터 6월 12일까지 신청… 읍ㆍ면ㆍ동사무소에 접수
1인 가구 2억5천만원 이하ㆍ2인 가구 이상은 3억원 이하
보증료 전액ㆍ대출이자 일부 지원… 2022년까지 1만 가구 
더부천 기사입력 2019-05-12 10:11 l 강영백 기자 storm@tthebucheon.com 조회 374

경기도가 13일부터 6월 12일까지 저소득층 가구에 최대 4천500만원까지 전세금 대출을 지원한다.

도는 ‘경기 저소득층 주거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계획에 따라 13일부터 시ㆍ군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전세금 대출 신청을 받는다고 12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중증장애인, 소년소녀가정, 자립 아동, 다문화 가정, 영구임대주택 입주자, 노부모 부양 가정, 북한 이탈주민, 비주택 거주민, 경기도내 복지시설 퇴소자 등이다.

1인 가구는 2억5천만원 이하, 2인 이상 가구는 3억원 이하 전세주택이 대상이며, 전세계약 체결 후 전세보증금의 5% 이상을 계약금으로 지급한 무주택 세대주이면 지원 가능하다.

단, 부채가 과다하거나, 신용 불량, 회생, 파산 및 면책 중인 경우 대출이 안되거나, 지원 금액이 줄어들 수 있다.

전세금 대출을 원하는 사람이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서를 접수하면, 경기도가 자격 여부를 확인한 후 추천서를 발급한다. 추천서를 받은 신청자는 도내 NH농협은행 영업점 어디서나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상자가 NH농협은행에 전세금 대출을 신청할 경우 보증료 전액과 이자 2%를 경기도가 최대 4년간 지원할 예정이어서 기존 대출 대비 최대 67.2%의 주거비 완화 효과가 기대된다.

실제로 4천500만원을 금리 3%로 대출받았다고 가정할 경우, 일반대출은 보증료 2만2천500원, 이자 135만 원 등 연간 137만2천500원의 부담이 있다.

그러나 경기도 저소득층 전세금 대출지원을 받게 되면 보증료 전액과 이자 2%를 도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실제 부담금은 연 45만원에 불과해 일반 대출 대비 92만2천500원의 주거비 부담 절감 효과(67.2%)가 있다.

앞서 도는 지난달 10일 한국주택금융공사, NH농협은행과 ‘경기 저소득층 주거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에 체결했다. 전세자금 대출은 최대 10년까지 가능하며 경기도는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1만 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도 주택정책과는 “이번 전세자금 대출처럼 저소득층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주거안정 효과를 높이는 정책을 계속해서 개발하겠다”면서 “시범사업 기간이라 신청 기간이 1달 정도인 만큼 제때 맞춰 지금지원을 받길 바란다”고 전했다.

◆경기 저소득층 전세금 대출 보증ㆍ이자지원사업 Q&A

-신청은 어떻게 하나?
△경기도 홈페이지(www.gg.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거주지 읍면동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경기도 홈페이지의 사업 신청자 모집 공고문()에 명시된 것을 참고하면 된다.

- 계약서가 반드시 필요한가?(계약을 먼저하고 신청해야 하나?)
△계약서는 주택에 대한 조건을 검토하는 중요한 부분이라 반드시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전세보증금의 5%이상을 계약금으로 지급하고 신청해야 한다.

- 타 지역 거주자도 신청 가능한가?
△계약한 임대 물건이 경기도 관내에 위치한다면 신청 가능하다.

- 월세도 신청 가능한가?
△월세는 안된다. 임차보증금 2억5천만원 이하인 전세 또는 2인 이상인 가구는 3억원 이하 전세만 신청 가능하다.

-집 주인의 대출 동의가 필요한가?
△필수는 아니다. 다만, 채권보전 조치시(3천만원 초과 신청)에는 임대인의 승낙 절차 등이 필요하다.

- 집 주인에게 연락이 가나?
△대출 실행시 임대차계약 사실 확인을 위해 NH농협은행에서 연락을 취할 수 있다.

-건축물대장상 주택용도가 아닌 경우도 신청 가능한가?
△안된다.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또는 건축물대장상 주택이 아닌 곳(옥탑층 등)은 지원이 불가하다.

- 선정이 안되면 계약 취소에 대한 보상이 있나?
△없다. 계약시 임대인(집주인)과 잘 상의해 선정되지 않았을 경우 보증금 변경 등의 특약사항을 기재할 것을 권장한다.

-선정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
△접수기간 중 경기도가 발급하는 추천서 및 은행 제출서류를 가지고 NH농협은행에 방문해 대출신청을 하시면 1주일 이내에 알려드릴 예정이다.

- 선정 결과는 어떤 방식으로 알 수 있나?
△NH농협은행에서 문자 등으로 알려준다. 단, 선정되지 않은 분은 사전에 문자로 통보한다.

- 경기도에서 지원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전세 대출보증료 전액과 대출금리의 2%를 최대 4년간 지원한다.

-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지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NH농협은행에서 전세대출이 가능하도록 신청대상자의 임차보증금 전액 또는 4천500만원(채권보전 미조치시 3천만원) 중 적은 금액까지 대출보증을 한다.

- NH농협은행에서 지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발급하는 보증서를 담보로 최대 4천500만원 이내(채권보전 미조치시 3천만원 이내)에서 대출을 실행한다.

- 개인이 부담하는 이자는 없는가?
△협약 금리에서 경기도가 지원하는 2%를 제한 나머지는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 대출금리는 어떻게 되나?
△경기도의 이자 지원(2%)으로 개인이 부담하는 대출금리는 1% 내외로 정확한 금리는 협약은행인 NH농협은행에 문의해야 한다.

- 절차는 어떻게 되나?
△①신청서 작성 후 접수(읍ㆍ면ㆍ동 주민센터) ②추천서 발급(道→ 신청자) ③대출신청(신청자→ 거주 시ㆍ군 NH농협은행 영업점) ④선정 대상자 통보(은행→ 신청자).

- 추천서를 받고 1개월이 지나도 대출신청이 가능한가?
△안된다. 융자대상자 추천 후 30일 이내에 NH농협은행에 대출신청을 해야 한다. 30일 기간이내 대출 미이행시 향후 융자 추천이 제한될 수 있다.

- 추천서를 받으면 바로 입금되는가?
△융자추천서와 은행 제출서류를 지참하고 거주하는 시ㆍ군 NH농협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대출 신청을 해야 한다. 단, 대출보증 및 대출시 협약은행에서 별도의 추가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 AD |
- 대출금 지급방식은 어떻게 되나?
△대출금은 집주인 통장으로 바로 입금되는 것이 원칙이다. 자세한 사항은 대출받으신 NH농협은행 영업점에 문의하면 된다.

- 대출금을 받고 1개월이 지나도록 전입신고를 못할 경우 어떻게 되나?
△대출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전입 완료된 주민등록등본을 대출받으신 NH농협은행 영업점에 제출해야 한다. 이는 지원신청자 의무사항으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융자추천이 취소되니 유의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경기도, 600억원 정책공모 본선 진출 ..
· 제22회 부천국제만화축제, 8월 14~18일..
· ✔부천시 7월 1일자 추가 인사발..
· 수도권ㆍ충청 ‘폭염주의보’ 해제… ..
· 성곡동 주민자치위, 제주 삼양동 주민..
· 부천천문과학관, 여름방학 ‘일일 별숲..
· 부천시, 민관 협력 주거환경개선사업 ..
· 경기도 소비자안전지킴이 300명 본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