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취ㆍ창업 정보
지역경제
기업체ㆍ기업인
부천상공회의소
노동계
ITㆍ산업ㆍ과학
기업 마케팅
부동산
물류 유통 쇼핑
전통시장
농협ㆍ축협
세무/금융
금형부품소재
조명산업
부천산업진흥원(옛 산업진흥재단)
직거래장터
사회적기업

탑배너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대한항공 대표이사직 상실
정기 주주총회에서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안 부결 
더부천 기사입력 2019-03-27 10:1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154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 대한항공 홈페이지 캡처]

조양호(70) 한진그룹 회장이 그룹 핵심 계열사인 대한항공 사내이사에서 물러나게 됐다.

대한항공은 27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빌딩 5층 강당에서 제57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조양호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안 등 4개 의안을 표결에 부쳤고, 관심이 집중된 조양호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안은 찬성 64.09%, 반대 35.91%로 부결됐다.

대한항공 정관은 ‘사내이사 선임은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관계로, 이날 조 회장이 사내이사 연임에 성공하려면 찬성 66.66% 이상이 필요했지만, 2.5% 남짓한 지분을 확보하지 못해 사내이사에서 물러나게 됐다.
| AD |
이에 따라 조 회장은 1999년 아버지 고(故) 조중훈 회장에 이어 대한항공 최고경영자 자리에 오른 지 20년 만에 물러나게 됐고, 대기업 총수가 주주들에 의해 경영권에 제한을 받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재계에서는 비상한 관심가 우려가 교차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날 조양호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부결에 대해 “사내이사직을 상실한 것은 맞지만, 경영권 박탈은 아니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조양호 회장이 대한항공의 최대 주주이고, 그룹 지주사 한진칼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경제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K리그2] 부천FC, 서울 이랜드와 1-1 ..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 선발 청년 ..
· 재해취약지역 거주 경제취약계층은 풍..
· 경기도, 서해안서 올해 첫 비브리오패..
· 경기도 ‘생성형 AI·공공데이터 활용..
· 경기도, ‘생활밀착형 청년공간’ 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