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맛집/요리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

탑배너

2018년 메르스 국내 유입, 10월 16일 0시 상황 종료
9월 8일 양성 판정받은 후 14일 음성 판정받아
WHO 기준 최대 잠복기 14일의 2배 28일 경과
추가 환자 발생하지 않아… 메르스 상황 종료 
더부천 기사입력 2018-10-16 09:3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23
| AD |
3년 만에 국내에서 발생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상황이 16일 0시를 기해 공식 종료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 따라 지난 9월 8일 양성판정 받은 환자로부터 시작된 메르스 상황이 16일 0시부로 종료된다고 밝혔다.

WHO 기준은 메르스 확진 환자가 음성판정을 받은 날부터 최대 잠복기인 14일의 두배가 경과된 시기(28일)까지 추가 환자 발생이 없는 경우 상황을 종료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달 8일 메르스 양성 판정을 받은 이모(61) 씨는 같은달 14일 음성 판정을 받은 이후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9월 21일 확진 환자로 인한 메르스 추가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음을 밝히고, 9월 22일 0시를 기해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에서 ‘관심’ 단계로 낮춘 바 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의 해외 유입 가능성은 계속 있는 만큼, 정부는 이번 대응 과정 중에 나타난 지적된 부분은 평가ㆍ점검해 르스 대응체계 개선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메르스 국내 유입을 예방하기 위해 국민들께 중동국가를 방문할 경우,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 여행 중 농장방문 자제, 낙타 접촉 및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와 생낙타유 섭취 금지, 진료 목적 이외의 현지 의료기관 방문 자제 등 메르스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입국시 건강상태질문서를 성실히 작성하는 등 검역에 적극 협조해 줄 것과 여행 후 의심증상 발생시 보건소나 1339로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의료기관 종사자에게는 호흡기 질환자 내원시 내국인은 DUR(약품안전사용정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외국인은 문진 등을 통해 중동 여행력을 확인해 메르스가 의심될 경우 해당 지역 보건소나 1339로 신고하고, 의료기관 감염관리 강화에 협조해 줄 것을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두바이 다녀온 메르스 의심환자 ‘음성’ 판정
춘천에서 메르스 의심환자 발생… 격리 후 검사
메르스 확진환자, 완치 판정… 일반 병실로 이동
메르스 환자 발생 후 10일째 2차 감염 없어
경기도 감염병관리위원회, 메르스 대응 상황 점검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2019 대학 수능시험… 부천 8..
· 경기도교육청, 사립유치원 안정화 종합..
· 경기도민 89%,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
· 부천시, 1천만원 이상 체납자 119명 명..
· ‘2019학년도 대학수능시험’, 11월 1..
· 선동열 감독, 야구대표팀 감독 자진 사..
· 경기도,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 경기도, 겨울철 ‘신속하고 예방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