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ㆍ칼럼

더부천 사설
토요&월요 칼럼
스크린 이야기
건강 칼럼
논평&칼럼
기고
토요창(窓)
더부천 칼럼
민화(民畵) 칼럼
몽탄산말

탑배너

◇토요시론- ‘삼식이에게 수당을’
“지하철 재정적자 두고 노인들 무료 승차 지목
집에만 있고 가족에게 짐이 됐을때 생각지 않아
나라에서 노인들에게 월 100만원씩 주게 된다면…” 
더부천 기사입력 2010-10-29 12:12 l 한효석 안골보리밥집 대표 pipls@naver.com 조회 8965


△한효석 안골보리밥집 대표. 홈페이지(www.pipls.co.krㆍ바로 가기 클릭)

사람들은 나이 들어 은퇴하면 시골에서 살면서, 친구들이 놀러왔을 때 술 한잔 같이 할 수 있기를 꿈꿉니다. 그러나 대개 그런 꿈으로만 끝납니다. 나이 들었다고 도시에서 맺은 인연을 끊는 것이 쉽지 않고, 시골에서 사는 것도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혼자 벌어서 가족들을 부양하던 사람은 돈이 넉넉지 않아 퇴직 후 시골에 가서 한가하게 여유를 즐기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돈이 거의 들지 않는 취미를 찾거나, 친구를 잘 만나지 않고, 아는 사람이 집으로 찾아오는 것을 부담스러워 합니다.

남편이 퇴직 후 집에서 나가지 않고 밥 세끼를 꼬박 찾아먹는다고 아내들이 그런 남편을 ‘삼식이’라고 부른답니다. 사실 그 남편은 나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돈이 없어 못나가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노후 대책이 없는 퇴직은 부부에게, 지인들에게 악몽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많은 행복은 돈이 있어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진국은 생존에서 벗어나 생활을 하라고 사람들을 복지제도로 배려하지요. 사람답게 살려면 먹고 사는 일을 뛰어넘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만나야 하며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 나라는 제도를 갖추어 사람들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주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 노인에게 지하철 요금을 받지 않고, 노인 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조금이라도 삶의 질을 높이라는 뜻일 겁니다. 지금 노인들은 무료 지하철을 이용하여 친구와 천안까지 갈 수 있고, 부부가 가까운 산에 다녀올 수 있지요. 그 때문에 나라 살림이 어려워져도 노인들이 즐겁게 산다면,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는 겁니다.
| AD |
그런데도 지난 주 국무총리가 지하철 재정 적자를 두고 노인들 무료 승차를 지목하였습니다. 노인들을 공짜로 태워줄 필요가 있냐는 것이지요. 국무총리는 노인이 집에서 나오지 않고 가족에게 짐이 되었을 때 벌어질 일을 생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자칫하면 노인 의료비가 지하철 재정 적자보다 더 클 것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그러니 기왕 이렇게 말이 난 김에 나라에서 모든 노인에게 한 달에 100만원씩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급하지 않은 국가사업 하나만 안 해도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노인들이 손주에게 맘껏 용돈을 줄 수 있고, 갖고 싶거나 먹고 싶은 것도 손쉽게 살 수 있겠지요. 지금보다 훨씬 더 사람답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여기저기에서 수많은 노인이 매달 100만원씩 쓰는 바람에 지역경제 사정도 좋아지고, 우리 사회에서 노인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질 겁니다. 자식들은 나이든 부모님과 한 집에서 함께 사는 것을 축복으로 알 겁니다. 오래오래 사시라고 아침저녁 문안을 드리겠지요.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시론(時論)- ‘사람 향기, 간접 흡연’
◇토요시론- ‘비상대책위원회’
◇토요시론- ‘바람둥이 삼성’
◇토요시론- ‘열등감을 어찌 할거나’
◇월요시론- ‘많이 외롭습니다’
댓글쓰기 로그인

사설ㆍ칼럼
· 부천시장직 인수위, 공약사업ㆍ핵심의..
· 제26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코로나19] 부천시, 6월 26일 72명 신..
· 경기도 소방 특사경, 신축건축물 789곳..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6천246명,..
· 경기도, 9월까지 165개 골프장 전체 농..
· 경기도 특사경, 계곡·하천·야영장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