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화성 종합장사시설 GB내 허용 추진
국토부에 GB관리계획 변경안 사전 협의 요청
2018년이후 서·남부권 사후 복지시설 역할 
더부천 기사입력 2014-09-21 10:55 l 부천의 참언론- The부천 storm@thebucheon.com 조회 6356
| AD |
경기도는 화성시 매송면에 입지 예정인 화성 종합장사시설의 그린벨트(GB) 내 입지를 허용하기로 하고 국토교통부에 사전협의 신청을 했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화성 종합장사시설을 2016년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1차 변경(안)에 추가 반영하고 지난 18일 이같은 내용을 담아 국토교통부에 사전협의를 신청했다.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은 도지사가 입안권자로, 계획 변경시 국토교통부와 사전 협의하도록 돼 있다.

화성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부천, 안산, 안양, 평택, 시흥, 광명, 의왕, 과천, 군포, 화성 등 경기 서부권과 남부권 10개 시·군이 공동으로 사용하게 될 장사시설이다.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산12-5번지 일원 36만4천448㎡에 관리사무소 1동, 화장시설 1동에 화장로 20기, 장례식장 1동에 6개 접객실, 봉안당 등 건축연면적 약 1만4천976㎡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화성 공동형 종합장사시설은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반영 이후 행위 허가를 거쳐 2018년 시설이 완공되면 화장시설이 없는 경기 서·남부권 450만 주민들의 사후 복지시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종합장사시설은 당초 님비시설로 인식돼 유치 신청이 저조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후보지 모집 결과 6개 마을이 유치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주민들의 참여가 높았었다.

그동안 경기도내 화장시설은 수원, 성남, 용인에만 운영되고, 요금은 관내 이용자보다 10~20배나 비싸고 시설도 부족해 장례절차가 지연되는 등 화장시설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었으나, 화성 공동형 종합장사시설로 인해 경기 서·남부권의 지역주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태정 경기도 지역정책과장은 “화성시 종합장사시설은 기피시설임에도 지역주민들과 경기도, 화성시와 공동이용 9개 지방자치단체가 협업과 적극 행정이 이루어낸 모범 사례”라며 “국토교통부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만큼 협의에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제9기 집행위원회 출범
“부천시민 장례 불편 해결”…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 7월 1일 개원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 7월 개원… 부천시민 장례부담 덜어
부천시, ‘화성시 광역화장장’ 건립 부담금은 304억5천800만원(↓)
부천시 참여 ‘화성 광역화장장’ 건립 본격화… 국토부 심의 통과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조용익 민주당 부천시장 후보, 잇따른..
· 부천시 전직 구청장 13명, 서영석 국민..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북한, 동해 상으로 탄도미사일 3발 발..
· 충청향우회 중앙회 임원진, 서영석 부..
· 민주당, 21대 국회 후반기 의장에 김진..
·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대국민..
·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 6월 2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