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ㆍ복지

에너지 정책
재활용ㆍ청소
복지시설
아동ㆍ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자전거 문화
식물원/주말농장
수목원
하천ㆍ시민의강
산과 식목
주거문화
지역복지
다문화
반려동물

탑배너

간벌목·고사목으로 ‘평상’ 만들어 4곳 기증
사회적기업 ㈜생산공동체 한울타리서 제작
가로·세로 3m 크기… 10명 정도 얘기꽃
높이 30cm·길이 2m벤치형 의자도 제작 
더부천 기사입력 2013-08-14 12:0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680

| AD |

지난해 12월 숲가꾸기분야 경기도 인증 예비사회적기업로 선정된 부천시 소재 ㈜생산공동체 한울타리(대표 유영식)는 부천 관내 산을 관리하면서 간벌목과 고사목을 활용해 가로 3m, 세로 3m 크기의 ‘평상’을 만들어 오정구 원종2동 목화아파트와 원미구 역곡1동 건우아파트, 원미구 상일로 구지공원, 소사구 소사본동(호현로 433번길 3) 공터 등 4곳에 기증했다.

‘장수 평상’으로 명명된 나무평상은 10명 정도가 앉을 수 있는 크기로 제작돼 오정구 원종2동 목화아파트단지 내 10년 넘은 등나무 그늘 아래 놓인 평상에는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는 어르신들이 얘기꽃을 피우며 편안하게 쉴 수 있어 호평받고 있다.

사회적기업 ㈜생산공동체 한울타리 유영식 대표는 “간벌목과 고사목을 활용한 평상은 원종종합사회복지관 홍갑표 관장과의 이야기를 나누다 나온 아이디어로 만들게 됐다”며 “나무 평상은 옛날 동네에서 이웃끼리 모여 부침개도 나눠 먹으며 소통하던 문화를 다시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시 노인장앤과 노인복지팀은 전했다.

㈜생산공동체 한울타리는 앞으로도 평상을 놓기 어려운 곳에는 높이 30cm, 길이 2m의 벤치형 나무 의자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원미구 춘의동 춘의종합사회복지관(관장 최종복) 부근에 20개의 나무 의자를 설치하기로 했다.

부천시 노인장애인과 노인복지팀은 “골목이나 공터에 있는 나무그늘에 평상이 마련되면서 어르신들이 시원한 바깥바람을 쐬며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032)625-2926(트위터 @bc_seniorㆍ바로 가기 클릭).


숲가꾸기분야, 부천시 관심 촉구 단식 농성

한편, ㈜생산공동체 한울타리(cafe.daum.net/bnews53ㆍ바로 가기 클릭)) 유영식 대표는 어제(13일) 아침부터 부천시청 앞에서 숲가꾸기 관련 분야에 대한 부천시의 적극적인 관심과 관련예산 부족 등에 대한 항의표시로 1인 단식 농성을 실시하고 있다.

단식 농성 이틀째인 14일 오전 유영식 대표는 “부천시의 숲가꾸기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단식 농성을 실시했다”며 “부천시 관련부서와 협의를 통해 부족한 예산 등을 세워준다는 약속을 받아내 오늘(14일) 오후 5시께 단식농성을 끝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생산공동체 한울타리는 2010년 11월 숲가꾸기 분야에서 경기도 지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산림청이 선정한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됐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은 전국의 산과 숲을 관장하는 산림청이 담당하는 업무분야에 해당하는 사회적기업을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생산공동체 한울타리가가 유일하며, 한해 동안 선정된 업체는 전국적으로도 7게에 불과하다.

㈜생산공동체 한울타리는 숲가꾸기 전문 사회적기업으로 숲의 나무 심기와 관리, 등산로 만들기, 공원 조성 등을 주로 하고 있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환경ㆍ복지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조용익 민주당 부천시장 후보, 1-나번..
· 서영석 국민의힘 부천시장 후보, ‘과..
· 부천시의회, 제258회 임시회 21일 개회..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3천296..
· 경기도, 청소년부모 생활 안정ㆍ자립 ..
· 경기도, 심야 택시 승차난 해소 위해 ..
· [코로나19] 부천시, 5월 15일 357명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2만5천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