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뉴타운 종합
원미 뉴타운
소사 뉴타운
고강 뉴타운
재개발ㆍ재건축
개발프로젝트
택지개발
보금자리주택
역세권 개발
아파트 리모델링
중ㆍ상동신도시
경인/부천 운하

탑배너
탑배너

市 “경인운하, 오정물류단지 연결” 정부에 건의
8일 국토해양부에 건의… 필요시 자체 타당성검토 용역
정부 계획에는 인천ㆍ김포터미널 조성… 부천시는 빠져 
더부천 기사입력 2009-01-13 19:2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828


△경인운하 조감도

| AD |

<속보> 부천시는 정부가 인천 계양ㆍ부평구와 부천시ㆍ김포시를 경유해 한강으로 흐르는 굴포천 유역의 저지대 홍수 피해를 위해 설치한 방수로를 활용해 건설을 추진하는 경인운하와 관련, 오정물류단지까지 연결해 줄 것을 건의하고, 필요하다면 자체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할 용의가 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지난 8일 “굴포천 방수로 노오지 평면교차로(J/C) 인근에서 오정물류단지까지 5.3km구간을 연결해 폭 100m, 수심 6.3m의 운수로를 건설, 10만㎡ 규모의 부천터미널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국토해양부에 건의했다. 시는 이 구간의 연장건설에 따른 사업비는 1천3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는 오정물류단지를 연결하는 운수로를 건설할 경우 부천ㆍ부평 공업지역 등 서부수도권 내륙지역의 막대한 교통수요 및 물동량에 따른 교통량 분담과 물리비용 절감과 오정물류단지의 수도권 물류 거점 역할 수행은 물론 부족한 친수공간과 관광자원 확충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필요하다면 경인운하의 부천 경유 연장건설 구간에 대한 사업계획 및 타당성검토 용역을 실시하는 것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혀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해양부, 경인운하 건설계획

한편 국토해양부는 경인운하 건설을 위해 지난해 12월 민자사업에서 공기업 직접 시행방식으로 전환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녹색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조속히 착수키로 했다.

총사업비 2조2천500억원(본사업비 1조6천200억원, 배후단지 조성 6천300억원)을 들여 조성하는 경인운하는 이미 조성된 굴포천 방수로 14.2km를 활용하고 한강쪽으로 3.8km만 추가로 굴착해 총 18km의 주 운수로를 건설하고, 6.3m의 운항 수심의 확보를 위해 현재 방수로에서 평균 1.6m 정도만 굴착하면 된다는 것이 정부측의 설명이다.

또 주 운수로의 양쪽 끝단에 약 280만㎡ 규모의 인천터미널(인천 서구)과 약 200만㎡ 규모의 김포터미널을 조성하고, 인천터미널 내에 108만㎡, 김포터미널 내에 74.6만㎡의 배후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인천터미널과 김포터미널을 연결하는 15.6km 제방도로4차로)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희망하고 있는 부천터미널 조성계획은 빠져 있다.
국토해양부는 경인운하가 건설되면 요트 등 마리나 선박이 한강~ 경인운하~ 서해로 운항이 가능하고, 주변지역에는 자전거도로ㆍ산책로ㆍ공원 등 친수공간을 제공하며, 오는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개ㆍ폐막식과 수상경기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는 등 문화ㆍ관광ㆍ레저 등의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생산유발효과 약 3조억원(2011년까지), 고용효과 약 2만5천명(2013년까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인운하 건설은 수자원공사에서 채권발행 등 자체적으로 사업비를 조달해 직접 시행방식으로 추진해 향후 경인운하 운영 수입 및 배후단지 분양 등으로 보전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추진일정은 방수로~ 김포터미널 연결공사는 환경부 협의를 거쳐 오는 3월 조기 착수하고, 오는 6월부터 교량ㆍ갑문 등 경인운하 주요 공정은 패스트 트랙(Fast-Trackㆍ설계와 공사를 동시에 진행) 방식으로 추진해 오는 2011년 12월 완공해 선박을 운항한다는 계획이다.


△경인운하 사업 전(前) 굴포천 방수로


△경인운하 건설후 굴포천 모습


△경인운하 인천터미널 조성사업 전(前)


△경인운하 인천터미널 조성사업 후(後)


△경인운하 김포터미널 조성사업 전(前)


△경인운하 김포터미널 조성사업 후(後)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 오정물류단지에 국내 최대 ‘축산물 복합단지’ 건립
부천시-농협경제지주, ‘축산물 복합단지’ 건립 업무협약
오정물류단지에 국내 최대ㆍ최첨단 ‘축산물 복합단지’ 건립
부천오정물류단지 ‘중소유통 공동도매 물류센터’ 개관
‘부천시 중소유통 공동 도매물류센터’ 관리 운영 협약 체결
댓글쓰기 로그인

뉴타운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6개 노인돌봄서비스, 2020년부터 ‘노..
· 부천시,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부천문화재단, 추억과 역사 다룬 기획..
· BIAF2019, 휴일 다양한 행사 선보이며..
· 성곡동 움직이는 봉사단, 홀몸 어르신..
· 부천시보건소, 경륜ㆍ경정 이용객 ‘이..
· 부천시 치매안심센터 3곳, 경증 치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