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뉴타운 종합
원미 뉴타운
소사 뉴타운
고강 뉴타운
재개발ㆍ재건축
개발프로젝트
택지개발
보금자리주택
역세권 개발
아파트 리모델링
중ㆍ상동신도시
경인/부천 운하

탑배너
탑배너

8km ‘부천운하’ 건설 1ㆍ2구간 나눠 본격 추진 경인운하 물길 부천으로
1구간- 경인운하 굴포천 방수로~ 오정물류단지 연결 5.3㎞
2구간- 오정물류단지~ 영상문화단지 북측 상동유수지 2.7㎞
기본구상 검토용역 이달 발주… 범시민추진위원회 발족키로
부천시 재원조달이 가장 큰 관건 
더부천 기사입력 2009-03-04 11:2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073


굴포천이 친수(親水) 수변공원으로 부천시민 품에 안길까 △부천시가 경인운하 주운로인 굴포천 방수로의 물길을 부천으로 끌어들여 '부천운하' 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 AD |

<속보> 부천도심 외곽을 유유히 흐르는 굴포천이 침수 피해의 천덕꾸러기에서 친수(親水)공간이 부족한 부천시에 수변공원으로 탈바꿈해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부천시민의 품에 안길 지 주목된다.

부천시는 한강에서 내륙을 관통해 서해 바다로 연결되는 총연장 18㎞에 이르는 ‘경인운하’ 사업이 오는 2011년 완공을 목표로 이달 말 착공되는 것과 관련, 경인운하를 부천까지 연결하여 부천지역 물류난 해소와 관광사업 활성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부천운하’건설을 위한 기본 청사진을 4일 제시했다.

시가 제시한 ‘부천운하’건설 청사진은 총연장 8㎞로 1구간과 2구간으로 나눠 추진된다.

‘부천운하’ 제1구간은 경인운하 굴포천 방수로~ 오정물류단지까지 약 5.3km구간(폭 60~ 80m, 수심 6.3m)이며, 제2구간은 오정물류단지~ 영상문화단지 북측과 인접한 상동유수지까지 약 2.7㎞구간(폭 40~60m, 수심 5m 이하)으로 나눠 추진한다는 것이 기본 구상이다.

부천운하 제1구간은 물류 중심의 시설을 집중 유치해 대장동 첨단산업단지와 연계한 서부수도권 내륙의 핵심 물류터미널로 발전시켜 나가고, 제2구간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랜드마크적인 문화테마관광 명소로 개발한다는 것이다.


△부천시는 경인운하 건설사업에 따른 굴포천 방수로 물길을 부천시로 끌어들여 부천운하를 제1구간과 제2구간으로 나눠 추진하는데 본격 나서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시는 ‘부천운하’ 사업의 추진과 성공적인 결실을 위해 이미 지난해 9월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수차례 회의를 개최하는 등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시는 ‘부천운하’ 건설 추진을 위해 5천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이달 중 기본구상 검토 용역을 발주해 2개월간 주변 현황조사, 관련 계획과 사례 조사 및 분석, 입지 여건 분석 및 개발규모 검토, 기본구상안 작성 및 타당성 검토 등을 완료할 계획이다.

부천시는 이같은 부천운하 건설계획을 가시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르면 오는 9일 정치권, 종교계,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 50여명이 참여하는 ‘부천운하 건설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켜 중앙정부와 수자원공사를 대상으로 경인운하의 물길을 부천까지 끌어들여 부천운하 건설을 성사시키는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한편 부천운하 건설에 따른 가장 큰 걸림돌은 소요되는 건설비용을 중앙정부에서 지원이 어려울 경우 부천시가 어떻게 마련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굴포천, 부천시를 위한 황금알을 낳는 거위될까 부천시 도심 외곽으로 밀려나 있는 굴포천이 친수공간이 부족한 부천시를 위한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지 주목된다.


굴포천, 부천시를 위한 황금알을 낳는 거위될까 △부천시 도심 외곽으로 밀려나 있는 굴포천이 친수공간이 부족한 부천시를 위한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지 주목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 ‘GS건설 컨소시엄’ 선정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복합개발사업, 6개 컨소시엄에서 사업계획서 접수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1ㆍ2단지 통합 개발, 32개 업체 참가의향서 제출
부천시, 영상문화산업단지 1ㆍ2단지 통합개발… 민간사업자 공모
영화인들 부천에 ‘국립영화박물관’ 건립 추진… 부천시 “적극 환영”
댓글쓰기 로그인

뉴타운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두산, KS 2차전 승리… 키움에 3-5 뒤..
· 부천시,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법원, 조국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
· 대산동 행정복지센터, 제23회 노인의 ..
· 부천시 자원봉사센터, 밤길 밝히는 ‘..
· 부천시, ‘통합사례관리 수행 가이드’..
·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