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소사구, 어려운 이웃 발굴 앞장 ‘온(溫)스토어’ 방문 격려
소사구 관내 33개 가게 ‘온(溫)스토어’ 지정 
더부천 기사입력 2024-02-26 10:5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25
| AD |
부천시 소사구는 지난 21일 소사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 2명과 함께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힘쓰고 있는 소사본동 ‘온(溫)스토어’ 3곳을 방문해 격려했다.

구 행정지원과 스마트행정안전팀에 따르면 ‘온(溫)스토어’는 슈퍼마켓, 식당, 약국 등 마을 가게에서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직접 발굴하고 긴급 생필품을 우선 지원하는 사업으로,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점주는 명예사회복지사 자격을 얻게 된다.

‘온(溫)스토어’에서 위기가구로부터 신청서를 받아 복지관에 전달하면 구청 스마트행정안전팀을 통해 동 행정복지센터에 대상자가 배분되고, 동에서는 신청자에 대해 조사를 실시한 후 필요한 경우 사례관리 및 복지서비스 연계를 통해 지원을 진행한다.

현재 소사구에는 33개의 가게가 ‘온(溫)스토어’로 지정돼 있으며 이들 중 70% 이상은 생필품과 식품 제공이 편한 슈퍼마켓, 식당, 식료품점이고, 그 외는 약국, 미용실, 공인중개사무소 등이다.

이번에 방문한 온(溫)스토어 중 나들가게인 ‘오뚝이 할인마트’와 ‘은혜 할인마트’는 지난 1월 한 달간 발굴한 복지 사각지대 주민만 36명에 이른다.

현직 통장인 오뚝이 할인마트 점주 방인자 씨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생각보다 많은데 내 직업을 이용해서 도울 수 있어 매우 보람차다”고 말했다.

은혜 할인마트 점주는 “‘이웃이 생필품을 지급받았다’는 이야기만 듣고 막무가내로 생필품을 요구하는 분들이 계셔서 가끔 당혹스러울 때가 있다”며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올해 신설된 구청 스마트행정안전팀은 어려운 이웃 발굴 실적이 많은 가게 점주를 격려하고 현장에서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온(溫)스토어를 방문할 계획이다.

홍성관 소사구청장은 “구청에 스마트행정안전팀이 신설된 만큼 시민이 찾아내면 공무원이 직접 찾아가서 지원하는 온(溫)스토어 사업이 제대로 자리 잡길 바란다”며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온(溫)스토어 점포 수도 늘리고 소외된 이웃도 많이 발굴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부천우체국과 복지사각지대 해소 상호 협력
오정구, 종합복지관 3곳·온(溫)스토어 6곳 방문 협력체계 강화
오정구, 원종2동과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합동 캠페인 개최
원미구, 관내 위기가구 대응 간담회 개최
부천시, 행안부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개선모델’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갑 서영석 의원, 부천현충탑ㆍ국립..
· 22대 총선 민주당 압승… 표심 ‘정권..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압축배양토 활용 화분 심기로 도시농업..
· 경기도,기후위기 대응 기업에 1천억 ..
· 경기도, 4월 15~20일 ‘360∘ 장..
· 경기도, ‘북한 이탈주민 정착지원사업..
·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 화성시을서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