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ㆍ연예

스포츠 부천
축구
부천FC
야구
농구
육상ㆍ마라톤
기타 종목
학교 운동부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세계선수권
생활체육
레저/여행
연예계 소식
전국체전
골프
체육계 소식
경기도체육대회
생활체육

탑배너

대한축구협회, 클린스만 대표팀 감독 경질… 1년 만에 결별
정몽규 회장 “국민의 기대치와 정서에 미치지 못해… 교체 결정“
“2026 북중미월드컵 2차예선 위해 차기 감독 선임작업 바로 착수” 
더부천 기사입력 2024-02-16 15:0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93
| AD |
대한축구협회가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국가대표팀 감독 경질을 공식 밝혔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축구 국가대표팀 관련 발표문을 통해 “클린스만 감독은 감독으로서의 경쟁력과 태도가 국민의 기대치와 정서에 미치지 못하였고 앞으로 개선되기 힘들다는 판단이 있어 2026년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에서 사령탑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몽규 회장은 “클린스만 감독은 대표팀의 경쟁력을 이끌어내는 경기 운영, 선수 관리, 근무 태도 등 우리가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에게 기대하는 지도 능력과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회장은 “어제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회를 열어 논의했고, 오늘 오전 협회 집행부 임원진들과 이러한 내용을 보고받고 의견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 대표팀 감독에 대한 평가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며 “대한축구협회는 해당 논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끝에 최종적으로 대표팀 감독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정몽규 회장은 “대한축구협회는 2026년도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을 꾸려가기 위한 차기 감독 선임 작업에 바로 착수하겠다”며 “이에 앞서 새로운 전력강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을 선임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 축구 대표팀은 지난달 중순부터 카타르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 요르단과 준결승에서 무기력한 경기력으로 0-2로 완패해 결승 진출에 실패하면서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셌고, 결국 지난해 2월 말 부임한 뒤 1년을 채우지 못하고 한국 축구 국기대표팀 사령탑에서 물러나게 됐다.

다음음 대한축구협회 정몽규 회장 발표문 전문(全文).
대한축구협회 회장 정몽규입니다.

먼저, 이번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한 모습으로 축구팬, 축구인들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려 대단히 송구스럽습니다.

축구대표팀을 운영하는 조직의 수장으로서 저와 대한축구협회에 가해지는 비판과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협회는 이번 아시안컵을 마치고 대표팀의 경기 참가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어제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를 열어 논의했고, 오늘 오전 협회 집행부 임원진들이 이러한 내용을 보고받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 자리에서 대표팀 감독에 대한 평가가 중점적으로 논의되었습니다.

대한축구협회는 해당 논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끝에 최종적으로 대표팀 감독을 교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클린스만 감독은 대표팀의 경쟁력을 이끌어내는 경기 운용, 선수 관리, 근무 태도 등 우리가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에게 기대하는 지도 능력과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축구 국가대표팀은 단순한 스포츠 팀을 넘어 국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얻고, 그 에너지를 국민들에게 돌려주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팀입니다. 앞으로도 그러해야 합니다.

그러나 여러 논의와 의견을 종합한 결과 클린스만 감독은 감독으로서의 경쟁력과 태도가 국민의 기대치와 정서에 미치지 못하였고, 앞으로 개선되기 힘들다는 판단이 있어 2026 북중미월드컵 2차 예선 전에 사령탑 교체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축구대표팀의 재정비가 필요한 때입니다.

대한축구협회는 2026북중미월드컵 2차 예선을 꾸려가기 위한 차기 감독 선임작업에 바로 착수하겠습니다.

이에 앞서 새로운 전력강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을 선임해 진행하겠습니다.

한편 최근 선수단 내부문제가 불거져 팬들에게 실망을 안긴 일이 있었습니다.

한달 넘는 긴 단체생활. 그리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어려운 경기를 이어온 가운데 예민해진 상황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향후 대표팀 운영에 있어 중대하게 살펴야 할 부분과 시사하는 부분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향후 코칭스태프 구성이나 선수 관리에 대한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유사한 상황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이번 대회와 관련해 대표팀을 열렬히 응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실망을 드리고, 염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2026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한국, 태국 원정경기 3-0 완승
[2026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한국, 태국과 1-1 무승부… 26일 태국 원정경기
남자 축구 A대표팀, 3월 월드컵 2차 예선 소집 명단 발표… 이강인 포함
국가대표팀 임시 감독에 황선홍 올림픽대표팀 감독 선임
[아시안컵] 한국, 요르단에 0-2 완패… 결승 진출 실패
댓글쓰기 로그인

스포츠ㆍ연예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괴.랄..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尹대통령 재의 요구’ 채상병특검법..
· 일본 가와사키시 시민교류회, 부천시 ..
· 부천시, ‘경기도 청년노동자 통장’ ..
· 부천원미경찰서, 신속한 심폐소생술로..
· 경기주택도시공사, 청년·자립준비청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