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취ㆍ창업 정보
지역경제
기업체ㆍ기업인
부천상공회의소
노동계
ITㆍ산업ㆍ과학
기업 마케팅
부동산
물류 유통 쇼핑
전통시장
농협ㆍ축협
세무/금융
금형부품소재
조명산업
부천산업진흥원(옛 산업진흥재단)
직거래장터
사회적기업

탑배너

장해영 부천시의원, “노동복지 사각지대 개선 사회적 연대” 강조
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소규모사업장 토론회’ 좌장 맡아
부천지역 노동공제회 추진위, 오는 2월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목표 
더부천 기사입력 2024-01-03 14:0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68


‘부천시 소규모사업장 노동복지 실태 및 복지 수요조사 보고·토론회’

장해영 부천시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구립(舊臘) 27일 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가 주최한 ‘부천시 소규모사업장 노동복지 실태 및 복지 수요조사 보고·토론회’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면서 “부천지역 노동복지 사각지대 개선을 위해 취약 기업과 불안정 노동자들이 기댈 수 있는 최소한의 사회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해영 시의원은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중앙정부의 예산 감액으로 2024년부터 신규 가입이 불가능해지는 등 부천지역의 노동복지가 더욱 축소될 위기에 처해 있다”며 “부천지역 노·사·민·정 간 협력을 통해 지역 공동의 문제를 풀어왔던 경험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시의회에서 조례 등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를 고민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부천시 소규모사업장 노동복지 실태 및 복지 수요조사 보고·토론회’에서는 손정순 시화노동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조사 결과를 발제하고, 남근우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정책위원, 김성호 노무법인 해담 대표노무사, 최영진 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센터장, 박덕수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발제자인 손정순 연구위원은 부천지역 산업구조를 영세 제조업 중심, 저임금·장시간 노동의 낮은 일자리 질로 분석하고 지역 차원의 노동복지 개선을 위한 대안적인 집단적 이해 대변체로의 노동공제회를 제시했다.

남근우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정책위원은 지자체가 기금 조성에 참여하는 형태로 기업 내 또는 기업 간 공동근로복지기금을 인큐베이팅할 수 있고, 지역 노동단체 등이 노동공제회 사업을 진행한다면 일정한 규모의 경제효과를 구가하기까지 사회적 지원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AD |
김성호 노무법인 해담 대표노무사는 공공근로복지기금 조성 사례를 소개하면서 추가적인 재원, 네트워크와 리더십, 행정력 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원청, 지자체, 지역 시민사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덕수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장은 노동시장 이중 구조 개선을 위해 부천시 노동정책 기본계획에 따라 주거, 건강, 교통, 보육, 문화 등 다양한 노동복지 의제에 대해 사회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를 지원하기 위해 작년 11월 시민들의 자발적으로 참여로 발족한 ‘부천지역 노동공제회 추진위원회’는 2024년 2월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경제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부천시 4개 선거구➜ 3개 선거구..
· 부천시, 3월 1일자 274명 인사 발령…..
· 부천시, 1월 1일자 1천494명 인사 발령..
· 국민의힘 공관위 11차 공천 발표… 경..
·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1분기… 3월..
· 경기도, 올해 외래관광객 400만명 유치..
· 경기도주식회사, ‘중소기업 미디어 홍..
· 민주당, 3차 경선 13곳 결과 발표…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