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디지털 도어록 제품검사 결과… 10개 중 4개 안전 기준 부적합
‘디지털 도어록’ 품질검사 통해 소비자 안전 확보 노력 
더부천 기사입력 2023-12-08 09:4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39
| AD |
경기도는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국가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해 시중에 판매되는 ‘디지털 도어록’ 10종에 대해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4개 제품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디지털 도어록’이 화재, 침수 등 위급 상황에 취약하다는 언론 보도에 따른 것으로 제품 안전에 대해 도민들이 갖는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디지털 도어록’ 품질검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10개 제품을 임의로 선정해 이뤄졌으며, 검사 결과 10개 제품 중 4개가 산업통산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고시한 ‘안전 확인 대상 생활용품의 안전기준’의 검사항목 14개 중 일부를 충족하지 못하는 부적합 제품으로 나타났다.

주요 검사 항목은 개·폐 시험, 화재 시 대비 시험, 전기자기 적합성 시험 등으로 일정 조건에서 ‘디지털 도어록’의 잠금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등을 시험하는 것이다.

부적합 사유는 내화형 제품에만 해당하는 내화(耐火 시험 부적합 3건과 사용상 주의사항 일부 미기재 등 표시사항 부적합 1건이다.

내화(耐火) 시험 부적합은 제품을 표준방화문에 부착 후 0℃에서 945℃까지 60분간 가열했을 때 비가열면에서 화염이 10초 이상 나타나지 않아야 하는데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다.(안전확인대상 생활용품의 안전기준 부속서 22번 적용)

‘디지털 도어록’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확인대상제품으로 안전기준에 부적합이 확인된 4개 제품은 관련법에 따라 행정조치를 할 수 있다.

경기도는 제품 안전관리를 총괄하는 국가기술표준원에 검사 결과를 공유해 협조 사항을 논의하고, 안전기준 부적합 제품에 대한 조치 권한이 있는 관할 시군에 해당 사항을 통보할 예정이다.

경기도 공정경제과는 “경기도는 올해로 3년째 생활용품 품질검사를 실시해 소비자 안전 사전확보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소비생활 밀접분야의 제품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3월 4일부터 불법주정차 주민..
· 부천시, 5중 역세권 부상 ‘부천종합운..
· 조용익 부천시장 “시민의 삶의 질 높..
· 국민의힘 공관위 13차 공천 발표… 단..
· 경기도, 올해 사회적경제조직에 4개 사..
· 경기도, 중소기업 품질경영활동 지원…..
· 부천시 여월동 아파트단지서 흉기 휘두..
· 민주당, 고양병 이기헌·천안을 이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