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세계유산 남한산성 외성(봉암성) 보수공사 완료… 11월 30일 개방
건축 후 300여년 만에 대대적 보수, 건축 당시 사용된 자재 재사용 
더부천 기사입력 2023-12-01 10:3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47


남한산성 외성(봉암성)
사진= 경기도 제공

| AD |

경기도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는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세계유산 남한산성 외성(봉암성) 보수공사를 11월 30일 완료하고 도민에게 개방했다.

남한산성은 크게 본성과 외성으로 구분되는데 1624년(인조 2) 급격히 세력을 키우던 후금의 침략에 대비해 쌓은 길이 9.05㎞ 성이 본성이다.

외성은 병자호란 당시 남한산성 방어의 취약점을 보완하고자 1686년(숙종 12) 남한산성 본성 동쪽에 새로 쌓은 성이다.

외성은 봉암성이라고도 부르는데 길이 2천120m, 암문(적이 알지 못하게 만드는 비밀 출입구) 4곳, 포루(포를 설치해 쏠 수 있도록 견고하게 만든 시설) 2곳, 치(성벽의 일부를 밖으로 돌출시켜 성벽으로 접근하는 적을 입체적으로 공격하는 시설) 1곳으로 이뤄졌다.

외성은 처음 성을 쌓은 이후 300여 년간 거의 보수되지 않고 점차 국가의 관심 밖으로 사라져 버려 지금은 대부분 허물어지고 흔적만이 남아 있었다.

이에 경기도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는 세계유산 남한산성의 가치와 진정성, 완전성을 회복하고자 보수공사를 추진했다.

이번 보수공사는 관계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자문과 함께 국내 문화유산 보수 공사에서는 드물게 처음 성을 쌓았을 당시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자재(성돌, 기와, 전돌 등)를 오랜 시간에 걸쳐 발굴하고 채집해 재사용했다.

훼손이 심해 원형을 알 수 없는 구간에 대해서는 현 상황 그대로 최소한의 보수를 하는 등 문화유산의 원형보존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 시행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노력으로 전체 2.1㎞ 중 비교적 원형을 유지하고 있는 구간을 약 200m에 걸쳐 여장(성곽에서 적의 공격을 막거나 적을 공격하기 위해 성 위에 낮게 쌓은 담) 50타, 암문 2곳, 치 1곳, 성벽 6곳 등을 보수했다.

김천광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소장은 “약 1년 반의 보수공사를 마무리하고 봉암성이 다시 개방돼 기쁘다”며 “이번 공사는 외성 전 구간에 대한 식생 정비도 같이 실시돼 향후 보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측량, 설계 등이 가능하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남한산성 외성(봉암성)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올해 외래관광객 400만명 유치 목표로 총력 마케팅 추진
부천시, 여행업체 대상 ‘단체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지원’ 추진
부천시, ‘한국만화박물관’ 한국관광공사 강소형 잠재관광지 공모 선정
부천시, 정체성·매력 담은 컬러링북 ‘Viewtiful BUCHEON’ 발간
경기도, 아시아 최대 여행사 ‘트립닷컴;과 업무협약… 중국 관광객 등 적극 유치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3월 4일부터 불법주정차 주민..
· 부천시, 5중 역세권 부상 ‘부천종합운..
· 조용익 부천시장 “시민의 삶의 질 높..
· 국민의힘 공관위 13차 공천 발표… 단..
· 경기도, 정부 R&D 과제 중단 기업 긴급..
· 경기도, 올해 사회적경제조직에 4개 사..
· 경기도, 중소기업 품질경영활동 지원…..
· 부천시 여월동 아파트단지서 흉기 휘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