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ㆍ복지

에너지 정책
재활용ㆍ청소
복지시설
아동ㆍ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자전거 문화
식물원/주말농장
수목원
하천ㆍ시민의강
산과 식목
주거문화
지역복지
다문화
반려동물

탑배너

송내청소년센터, 제19회 청소년 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 개최
그린어쓰·케미스틱 부천시장상 수상
원투피스·Triplet code 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상 수상 
더부천 기사입력 2023-11-14 11:5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38


사진= 송내청소년센터 제공

부천시 경인로 92번길 33(송내동 387-4) 소재 송내청소년센터(센터장 조윤령)는 지난 11일 오전 10시부터 센터 행복놀이터에서 ‘제19회 청소년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 활동보고회를 개최했다.

‘나비효과’ 활동은 3인 이상의 청소년들이 팀을 구성해 학교, 지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들을 찾아보고 해결할 수 있는 사회참여활동을 기획, 실천하는 활동이다.

올해 ‘나비효과’ 활동보고회는 지난 5개월간 15개 청소년팀의 활동 성과를 알리고 격려하는 자리로, 팀별 팀프로젝트 활동 보고, 활동 팀별 전시 및 부스 진행, 밴드 감성골목팀의 축하 공연과 심사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심사위원은 부천시청 환경과, 수주고등학교 교사, 부천교육청 장학사, 송내청소년센터 청년 대표 4명 등이 청소년들의 활동 과정, 활동 평가, 활동보고회 과정의 심사 기준으로 심사했다.

심사 결과 ‘푸른지구에게’ 프로젝트명으로 기후위기 및 지구환경 개선을 위한 실생활 실천 방안 활동을 진행한 부명중학교 ‘그린어쓰’ 팀과 ‘플라스틱 줄이기’ 프로젝트명으로 플라스틱 유해물질부터 대체물질을 조사한 ‘케미스틱’ 팀이 각각 부천시장상을 수상했다.

또 대한민국의 역사를 주제로 공부하고, 민주시민이 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해 자체 이모티콘 및 세월호 관련 동화책을 제작한 ‘원투피스’ 팀과 기후위기로 인한 식량 부족을 후성유전을 통해 건강문제를 해결하고자 자료를 조사하고 알리기를 진행한 ‘Triplet Code’ 팀이 각각 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상은 수상했다.

그 밖에 하수구 담배꽁초 무단투기를 막기 위해 활동한 ‘Look at the earth’ 팀,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경고하기 위해 플로깅을 진행한 ‘The Unhappy Earth’ 팀, 기후위기에 심각성을 느끼고 행동하기 위해 다양한 실천활동을 한 ‘반달가슴곰’ 팀, 해양 멸종 위기동물을 소개하고 지킬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한 ‘가치해양’ 팀, 평화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활동을 한 ‘놓지마 평화’ 팀, 약물 오남용 실태조사 및 올바른 폐기법에 대해 활동한 ‘MS제약’ 팀, 식물속 생명과학의 원리를 통해 시민들의 올바른 건강생활돕기 활동을 진행한 ‘J-Gene’ 팀,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 문제를 파악하고 칼로리를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를 개발한 ‘안다미로’ 팀, 유해화학물질에 관해 조사하고 알린 ‘화물차’ 팀, 스마트 그리드를 통해 미래에 변화할 우리의 삶에 대비할 수 있게 조사활동을 진행한 ‘기기기어르’ 팀이 나비효과를 실현했다.

이번 활동 보고회는 15팀의 발표가 끝난 후 팀별 활동을 나타내는 전시 및 체험부스를 진행해 다채로운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한 청소년들의 의지와 열정을 엿볼 수 있게 했다.

부스 활동이 끝난 뒤에는 감성을 노래하는 밴드 ‘감성밴드’의 축하공연과 심사위원의 심사평, 부천YMCA 허상윤 이사의 격려사, 시상식 순으로 제19회 청소년 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보고회를 마쳤다.

| AD |
송내청소년센터는 “‘나비효과’는 청소년들이 서로의 생각을 교류하고 어떤 문제에 접근하면서 사회의 다양한 면들을 만나게 되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라며 “나비의 날갯짓처럼 작은 변화가 세상 어딘가에서 폭풍우와 같은 커다란 변화를 만들어내기도 하듯이 청소년들의 날갯짓이 세상을 더욱 아름답고 새롭게 변화시키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송내청소년센터는 올해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에서 주최한 청소년수련시설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청소년 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청소년 사회참여 팀프로젝트 ‘나비효과’ 20주년을 맞이하는 2024년에는 5월 팀프로젝트 설명회를 시작으로 신청을 받는다. 자세한 내용과 활동은 송내청소년센터 홈페이지(www.sndyouth.or.krㆍ바로 가기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전화(☎032-656-8085)로 하면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환경ㆍ복지
· 부천시, 1월 1일자 1천494명 인사 발령..
· 부천시의회, 제272회 제2차 정례회 12..
· 부천시, 원미·소사·오정구청·36개 ..
· 경기주택도시공사, 365일 24시간 운영..
· 부천시보건소, ‘에이즈 예방주간’ 예..
· 부천시, ‘소사햇살어린이집’ 국공립..
· 부천시, ‘웹툰융합센터 네트워킹 데..
· 부천시보건소,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