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수원 전세사기 관련 공인중개사 52곳 대상 특별점검
2곳은 정씨 일가 직접 운영·1곳은 아들이 대표·다른 1곳은 친인척이 운영
공인중개사가 점검을 회피하기 위해 폐업하는 경우 즉시 수사 의뢰 방침 
더부천 기사입력 2023-10-24 09:2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66
| AD |
경기도는 지난 4일부터 ‘수원 정모씨 일가족 전세사기’와 관련된 공인중개사 52곳에 대한 특별점검을 진행 중인 가운데 정씨 일가가 직접 운영하는 업소 2곳을 적발했다고 24일 밝혔다.

경기도는 11월 30일까지 시군, 특별사법경찰 등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정씨 일가 전세 피해 물건을 1회 이상 중개한 공인중개사사무소를 52곳(수원 50곳, 화성 1곳, 용인 1곳)을 특별점검 중이다.

적발된 2곳은 모두 수원에 위치하고 있다. A업소는 정 모씨 아들이 대표로 있는 곳이었으며, B업소는 정 씨의 친인척이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에 접수된 피해 신고 가운데 이들 업소와 관련된 부분을 확인한 결과, A업소는 중개 기록이 없었고 B업소는 1건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는 이들 2곳 외에도 1곳이 정 씨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되지만 확실하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특별점검 대상 52곳은 정씨 일가 관련 중계계약을 총 247건 진행했는데, 이 가운데는 77건의 중개계약을 진행한 공인중개사무소도 있었다.

한편, 52곳 업소 가운데 25곳(정씨 관련 업소 3곳 포함)은 경기도의 특별점검 시작 전후에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25곳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며, 나머지 점검 기간에도 점검을 회피하기 위해 폐업할 경우 즉시 수사 의뢰하는 등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정씨 일가가 부동산을 임차하는 과정에서 공인중개소가 공동 담보 설정, 선순위 보증금, 근저당 금액 등을 임차인에게 설명 했는지 여부와 중개보수 외 사례비 등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7월 1‧2차 특별점검 과정에서 공인중개사들의 점검 회피 목적 폐업을 방지하기 위해 폐업 시 거래계약서 등을 등록관청에 의무적으로 제출하고, 미제출 시에는 처벌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공인중개사법’ 개정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바 있다.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전세사기에 가담하는 경우 반드시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조사하고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전세사기 피해 예방 ‘큐알(QR) 코드’ 스티커 제작·배포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12월 2일 ‘전세 피해 마음돌봄 토크 콘서트’ 개최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3월부터 운영해 지원 건수 8천400건 넘어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부천시에서 ‘찾아가는 전세사기 피해자 맟춤교육’ 실시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10월 26일 부천시에서 ‘전세사기피해자 맞춤교육’ 실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K리그2] 부천FC, 경남과 0-0 무승부…..
· 부천시, 2024년 1월 1일자 2천280명 대..
· 부천시, 원미·소사·오정구청·36개 ..
· 경기주택도시공사, 365일 24시간 운영..
· 부천시보건소, ‘에이즈 예방주간’ 예..
· 부천시, ‘소사햇살어린이집’ 국공립..
· 부천시, ‘웹툰융합센터 네트워킹 데..
· 부천시보건소,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