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ㆍ복지

에너지 정책
재활용ㆍ청소
복지시설
아동ㆍ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자전거 문화
식물원/주말농장
수목원
하천ㆍ시민의강
산과 식목
주거문화
지역복지
다문화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시, 발달장애인 전담 경찰관 대상 인권 침해 예방 교육 실시
부천원미경찰서 ‘발달장애인 인권 보호 확립’ 특별교육 요청
부천시 장애인인권센터 발달장애인 특성 이해 높이도록 추진 
더부천 기사입력 2023-10-13 11:1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601


부천시는 발달장애인 전담 경찰관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ㅣ사진= 부천시 제공

| AD |

부천시는 지난 10일과 11일 부천원미경찰서 본관 대강당에서 발달장애인 전담 경찰관 41명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권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시 장애인복지과 장애인정책팀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 3월 8일 발달장애인을 고려한 조사 준칙을 마련하고, 인정 신문 단계부터 발달 장애 및 신뢰 관계인 동석 여부를 확인하기로 하는 등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를 적극 수용한 바 있다.

부천원미경찰서는 ‘발달장애인 인권 보호 확립’을 위해 부천시에 특별교육을 요청했고, 부천시 장애인인권센터는 전담 경찰관들이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깊이 이해하도록 돕고 최근 자주 불거지고 있는 수사 중 인권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강의를 맡은 도닥임아동발달센터장 이경아 박사(한국장애인부모회 부회장)는 발달장애인이 보이는 행동 및 특성을 다양한 사례를 설명하고, 경찰의 현장 대응 시 반드시 유의해 적용할 의사소통 및 탐문 방법을 제시했다.

한웅수 부천시 장애인복지과장은 “경찰관은 장애인의 피해 발생 시 가장 먼저 출동해 조치하는 인권 옹호자”라며 “앞으로도 양질의 교육을 개발해 경찰관 및 공무원의 인권 감수성과 전문성 향상을 촉진하는 사업으로 부천시민의 인권을 증진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도닥임아동발달센터장 이경아 박사는 경찰의 현장 대응 시 반드시 유의해서 적용해야 할 의사소통 및 탐문 방법을 교육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환경ㆍ복지
· 부천시, 주택옥상 3kW·베란다 미니태..
· 22대 총선 민주당 압승… 표심 ‘정권..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경기도, 4월 ‘정보취약계층 독서 활동..
· 경기도, 4~9월 군포 등 20곳 ‘찾아가..
· 경기도, 중소·장애인기업 우수제품 판..
· 경기도, K-관광 우수상품개발설명회…..
· 부천송내영화의거리상인회 ‘모금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