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취ㆍ창업 정보
지역경제
기업체ㆍ기업인
부천상공회의소
노동계
ITㆍ산업ㆍ과학
기업 마케팅
부동산
물류 유통 쇼핑
전통시장
농협ㆍ축협
세무/금융
금형부품소재
조명산업
부천산업진흥원(옛 산업진흥재단)
직거래장터
사회적기업

탑배너

부천시민 40%, ESG 경영 ‘알고 있다’
ESG 인식… 세대 간 차이 뚜렷
50대에서 가장 높고 20대 낮아
부천시민 ESG 인식 조사 결과 
더부천 기사입력 2023-10-06 15:1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132

| AD |

부천시민 40%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해 알고 있고, 73%는 기업의 비재무적 측면을 평가하는 흐름에 긍정적이며, 83%는 기업의 다양한 ESG 활동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이 운영하는 부천시 일쉼지원센터는 ‘감정노동자 지원과 ESG 문화 확산’ 협약 기관인 부천상공회의소,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와 공동으로 부천지역 성인남녀 366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11~25일까지 실시한 ‘부천지역 ESG 인식 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제품(서비스) 구매 시 기업의 사회적 평판 등 비재무적 측면에 영향 받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75%는 영향을 받고, 81.4%는 ‘평소 신뢰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으며, 66.9%는 ‘해당 기업에서 일하거나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ESG 경영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들은 공기업․공공기관과 대기업에 ESG 경영이 더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경향은 주관식 문항인 ESG 문화 확산을 위한 제안에서 ‘대기업․공공․정부가 우선 참여하고 모범사례를 발굴해야 한다’는 의견과 일치한다.

‘ESG 경영 현황’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들은 외국 글로벌기업이 가장 잘하고, 대기업, 공공기관, 중견기업, 중소기업 순으로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의 연령별 인식 차이를 5점 척도로 살펴보면, ‘ESG 경영의 개념에 대한 이해’ 수준은 응답자 △전체 평균 2.99점이며, △50대(3.55점)가 가장 높고, 20대(2.14점)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기업의 ESG 활동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응답자 △전체 평균은 4.3점이며, △20대와 30대 남성의 평균은 4.0점 △20대 여성 4.1점으로 전체 응답자 대비 낮은 수준이며 △50대 남성(4.6점)과 40대 이상 여성의 평균(4.5점)은 전체 응답자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이다.

‘기업의 사회적 평판에 대한 영향력’에서는 60대 이상에서 영향이 크고, 20대에는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었다.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김숙희 팀장은 “이번 조사에서 연령별 ESG 인식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면서 “MZ세대가 ESG에 대한 관심이 높고, 가치소비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통념과 달리 ESG 인식 수준은 50대가 가장 높고, 20대가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미래세대에 대한 ESG 교육이나 캠페인 등에도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천상공회의소 김제균 팀장은 “ESG에 대한 기업의 관심과 참여가 늘어나고 있어서 ESG 대응 역량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며 “부천상공회의소는 지역 기업인과 실무자를 대상으로 ESG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지역사회의 관심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5월 ESG 연수와 9월 ESG 포럼을 개최하며, ESG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 김준호 실장은 “ESG는 유행이 아니라 산업 변화와 노동 전환의 패러다임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부천노총은 ESG 노동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부천지역 ESG 인식 조사’를 시작으로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부천상공회의소, 한국노총 부천김포지역지부는 부천지역의 ESG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에 협력하기로 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경제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K리그2] 부천FC, 서울 이랜드와 1-1 ..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경기도, ‘생활밀착형 청년공간’ 약 ..
·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 필..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경기교육, 세..
· 경기도 장애인콜택시 AI상담원 전국 지..
· 부천시, ‘2024 심곡천 골목축제’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