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인터넷 <더부천> 홈페이지 접속 장애…‘왜’
한국인터넷진흥원 웹보안지원팀에 신고상담 결과
악성 봇ㆍ사이트 수집기 등 자동화된 방법 동원
일시적 수많은 페이지에 접속… 서버 부하 초래 
더부천 기사입력 2010-01-14 12:12 l 부천의 참언론- 더부천 storm@thebucheon.com 조회 6263
| AD |
** 알립니다.

인터넷 <더부천(www.thebucheon.com)> 사이트가 지난주 금요일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순간 접속률 폭증으로 인해 서버 전체가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돼 정상 뉴스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더부천>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14일 한국인터넷진흥원 웹보안지원팀에 상담을 구한 결과, '다른 온라인 게시판 등에 등재된 <더부천>의 홈페이지를 비정상적인 접속자가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보내 왔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인터넷침해대응센터(www.krcert.or.kr) 측은 '악성봇이나 사이트 수집기 등 자동화된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수많은 페이지에 접속을 유발해서 서버 부하를 일으키는 현상, 흔히 서비스거부공격(DDoS)으로, 정상 접속자와 비정상 접속자를 가려내야 한다'면서 '이러한 대응에는 DDoS 대응 장비가 가장 좋지만, 상당히 고가의 장비이기도 하고 장비운용에도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는 진단입니다.

현재 <더부천>은 이에 따라 서버관리업체에서 주어진 여건 하에서 정상 접속자와 비정상 접속자(*특정 IP 확보한 상태)를 가려내기 위해 가능한 방법을 동원해 최선을 다해 메인페이지 변경(URL redirect), 접속자의 직전페이지를 확인해 외부인 경우 접속 차단(htaccess 활용 referer 필터링) 조치를 해 놓고 비정상 접속을 차단해 <더부천> 뉴스서비스가 가능해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더부천> 독자여러분께 뉴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들려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정상 뉴스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웹보안지원팀에서 보내온 답변 내용

#. 인터넷 홈페이지에 특정 아이피 집중 접속 서비 폭증으로 인한 접속 지연문제 관련

안녕하십니까, 한국인터넷진흥원 웹보안지원팀 OOO(02-405-5647)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더부천 홈페이지에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중인 OOO 대표이사님과 통화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우선, 트위터로 인한 문제는 아니며, 트위터나 다른 온라인 게시판등에 등재된 더부천의 홈페이지를 비정상적인 접속자가 활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악성봇이나 사이트 수집기등 자동화된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수많은 페이지에 접속을 유발해서서버 부하를 일으키는 현상이며, 흔히 서비스거부공격(DoS)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므로, 정상 접속자와 비정상 접속자를 가려내야 하는데요, 이러한 대응에는 DDoS 대응 장비가 가장 좋습니다만, 상당히 고가의 장비이기도 하고 장비 운용에도 전문인력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이러한 전문장비 없이 OOO에서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여 최선을 다해 조치를 해 놓으셨습니다.

- 메인페이지 변경(URL redirect)
- 접속자의 직전페이지를 확인하여 외부인 경우 접속 차단(htaccess 활용 referer 필터링)

만약 더부천 홈페이지가 단독 서버라면 취할 수 있는 여러 조치 방법이 있으나 웹호스팅을 이용하시는 상황이라서대응 조치에 한계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대응 방법으로는 두 가지를 권고 드립니다.

1) 지속적인 서비스 장애 시 접속 로그를 확보하여 저희 원에 신고(로그파일 필요, 02-405-4835)
- 분석 결과 소스IP가 국내인 경우 해당 PC를 분석하여 봇넷 무력화
- DDoS 신고처: 02-405-4835 인터넷침해대응센터 상황관제실
2) DDoS 대응 서비스(또는 장비) 이용
- IDC의 DDoS 대응을 위한 부가서비스 또는 DDoS 대응장비 도입

감사합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인터넷 ‘더부천’, 30일 새벽 시간대 서버 정기점검
'더부천' 독자 여러분께, 지금도 DB작업 중입니다
≪알림≫ 지방선거 출마후보자들께
<더부천> 새 모습으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더부천>… 긴 늪에서 빠져 나옵니다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한국 첫 달 탐사선 ‘다누리’ 8월 5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수도권 폭염특보 해제… 8일 새벽부터..
· 이재명 후보, 제주·인천 순회 경선 압..
· [코로나19] 부천시, 8월 7일 신규 확진..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0만5천50..
· 밤사이 서울 등 전국 대부분 열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