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 6월부터 추진
10개 광역동별 7곳씩 70곳 ‘온(溫)스토어’ 지정 협약 체결
‘온(溫)스토어’에서 위기가구 우선 발굴 및 긴급생필품 지원
담당 공무원이 직접 찾아가서 실태조사 등 대상자 관리 
더부천 기사입력 2023-05-23 15:0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30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 추진 체계

| AD |

부천시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효과적으로 발굴, 보살피기 위해 민·관 협력으로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권운희 복지위생국장은 23일 시정 브리핑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추진하는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을 설명했다.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은 시민이 위기가구를 우선 발굴 및 지원하고, 공무원이 찾아가서 실태조사 등 대상자를 관리하는 새로운 복지사각지대 발굴 모델로, 민간 재원 활용 및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와 연계해 지속 가능한 사업 추진으로 부천만의 복지시그니처 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부천 온(溫)스토어’는 따뜻함을 뜻하는 온(溫)과 가게(store)의 합성어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가게를 지칭하며,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고 생필품 등을 지원하는 마을가게를 말한다.

시는 ‘부천 온(溫)스토어’를 지역 문제 등에 관심이 많은 주민이 운영하는 슈퍼 등 가게와 협약을 통해 지정하기로 했다.

시가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것은 공공분야 복지사각지대 인프라 확대에도 불구하고, 송파 세 모녀 사건(2014년), 수원 세 모녀 사건(2022년) 등 제도적 허점이 발생함에 따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주민 발굴 기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시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을 통한 예산 확보를 통해 ‘온(溫)스토어’ 58곳에 603건 3천600만원을 지원헸으며, 올해 3월에는 성과보고를 통해 온(溫)스토어 우수사례 발굴 및 지원대상자 관리 강화를 위해 동(洞) 행정복지센터와 연계 강화가 필요하다는 개선사항을 도출했다.

시는 올해 6월부터는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 지원 대상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부천시민 누구나로 확대했으며, 온(溫)스토어를 10개 광역동 별 7곳씩 70곳을 지정해 위기가구 발굴·긴급생필품(5만원 상당) 지원 및 동(洞))을 통해 지원 대상자에 대해 방문 상담 및 추가 자원 연계를 하기로 했다. 이에 따른 소요 예사 약 8천만원은 민간자원 후원금 재원을 활용하기로 했다.

시는 5월 중 부천시 종합사회복지관협회 등과 협약을 체결해 10개 복지관별로 70곳의 온(溫)스토어와 협약을 별도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6월에는 온(溫)스토어 현판, 꾸러미(봉투, 스티커) 등을 제작하고, 오는 12월까지 온(溫)스토어 방문자 중 위기상황이 예상되는 가구를 지원하고, 지원대상자 모니터링 및 우수사례 도출 등 병행하기로 했다.

시는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은 참여 가게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선제적 발굴 및 긴급생필품 등 지원을 통해 공무원이 ‘기회의 시간(골든타임 golden time)’을 놓치지 않고 개입해 촘촘한 돌봄망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발굴체계는 시민이 신고하면 관계 공무원이 확인한 뒤; 지원 단계를 거치는 관계로 신속한 지원에 어려움이 발생했다.

권운희 부천시 복지위생국장은 “‘부천 온(溫)스토어 사업’은 시민이 우선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찾아내고, 공무원이 직접 방문하는 시민의 역할을 강화한 새로운 형태의 복지사각지대 혁신적 발굴 모델인 ‘부천형 혁신모델’”이리며 “기업 등 민간참여(후원)를 독려해 기업의 ESG 경영 등 민-관이 상생하는 복지체계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동(洞)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 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를 지난 4월 20일 신청했으며, 5월 중 공모 결과가 빌표될 예정이다.

시는 공모에 신청한 사업은 ‘스마트 복지·안전 (전)(천)시스템 구축’으로, 5월부터 12월까지 공모사업비 1억8천만원(국비50%, 시비50%), 추가 시비 1억2천만원 등 총사업비 3억원(국비 30%, 시비 70%)을 들어 추진하기로 했다.

이 사업을 위해 시는 스마트 복지․안전 총괄 전담부서를 설치 및 운영하고, 동(洞) 안전협의체 구성 및 활성화, 스마트 마을공동체 사업 ‘스마트 온(On, 溫), 부천’ 추진, 재해 취약가구(반지하 가구 등) 스마트 안전관리서비스 도입, 주민참여형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체계 ‘온(溫)스토어 운영’, 동(洞) 복지·안전 공동체 참여자 교육 등 역량 강화 및 활성화를 도모하기로 했다.


권운희 부천시 복지위생국장이 23일 오전 소관 부서 추진 주요 복지정책에 대한 시정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부천시 제공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보건복지부 주관 ‘노인 의료-돌봄 통합 지원’ 시범사업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간집 ‘커뮤니티홈’ 현장 교육 실시
부천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발굴 적극 추진
부천시보건소, ‘통합건강돌봄센터·의료기관 가정간호 연계’ 업무협약 체결
부천시, 관내 4개 요양병원과 협력 ‘퇴원 지원 통합돌봄 상담’ 지원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U-20월드컵] 한국, 나이지리아와 연장..
· 제2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7월..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경기도, ‘탄소중립 펀드 투자 유치 지..
· 경기도, 6월 19일부터 생성형 인공지능..
· 부천시 교통정보센터 운영 8개 협력사..
· 한국노총 부천지역지부, ‘노사 공동 ..
· 부천시, 공공부문 사례관리 담당자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