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김포 골드라인 버스전용차로 개통… 버스 통행시간 감소·이용자 증가 기대
개화→김포공항역 간 버스전용차로 개통 통행 속도 개선
26일부터 70번 버스에 이어 70C, 70D 노선 추가 개통
경기도·김포시, 노선 추가 투입 등 통행량 분산 노력 계속 
더부천 기사입력 2023-05-24 08:5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71
| AD |
경기도와 김포시는 ‘김포 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지난 5월 8일 추가 투입한 70번 버스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24일 경기도와 김포시에 따르면 오는 5월 26일 오전 7시부터 서울시가 추진한 ‘개화동로 행주대교남단 교차로→ 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2.0km 구간이 개통된다.

이번 개통으로 개화~김포공항역까지 버스전용차로 구간이 이어지면서 버스 통행시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앞서 경기도와 김포시는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의 출근 시간대(오전 6시 30분부터 8시 30분) 운행 횟수를 기존 9회에서 32회 추가해 41회로 늘려 배차 간격을 3~6분으로 줄인 바 있다.

도는 버스전용차로가 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연결된 만큼 추가한 70번 노선 통행시간도 빨라져 시민들의 버스 이용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서울시와 함께 매주 실무회의를 진행하며 서울시가 개화~김포공항역 가로변 버스전용차로(2km) 조기 개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런 결과로 경기도와 김포시로부터 버스전용차로 설치 협조 요청을 받은 서울시는 4월 14일부터 42일 만인 지난 5월 26일까지 모든 공사를 완료했다.

‘개화~김포공항역’ 구간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은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10시, 오후 5~9시다.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토요일 및 공휴일에는 운영되지 않는다.

한편, 경기도와 김포시는 버스전용차로 개통에 맞춰 70C와 70D 등 2개 노선을 새롭게 추가 운행하기로 서울시와 협의를 완료하고 5월 26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70C 노선은 힐스테이트리버시티2단지 정문을 기점으로 김포공항역까지, 70D 노선은 캐슬앤파밀리에 3번게이트를 기점으로 김포공항역까지 출근 시간 동안 10분 간격으로 각 12회 운행한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2개 노선 운행 현황을 살펴본 후 필요할 경우 70E와 70F 노선을 추가하는 방안도 서울시와 협의를 완료한 상태다.

이 밖에도 경기도는 7월 운행 예정이었던 수요응답버스(DRT) 30대를 6월 27일 목표로 고촌읍에 10대부터 우선 투입하고, 나머지 20대는 규제샌드박스 승인 등 행정절차 완료 후 8월부터 풍무, 사우, 걸포, 북변 등 지역에 순차 투입할 계획이다.

수요응답버스(DRT)는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 수단이다. 정해진 노선이 있는 기존 버스와 달리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요응답버스(DRT)가 대폭 투입되면 집 앞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시민들의 버스 이용이 더 쉬워진다.

경기도는 수요응답버스(DRT)의 신속한 투입을 위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김포시와 함께 수요응답버스(DRT)의 김포공항 진입을 위한 서울시 협의를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또 버스전용차로 개통에 맞춰 경기도와 김포시는 70번 버스 이용 활성화와 수요분산을 위해 버스이용 교통정보를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70번 버스와 오는 6월 수요응답버스(DRT) 이용 활성화를 위해 역사 내 디지털 포스터 광고,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 버스 랩핑, 정류장 표지판 개선 등 생활 밀착 광고를 추진하고, 시민 참여 캠페인 등을 통해 버스 이용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박승삼 경기도 교통국장은 “버스 전용차로 조기 개통은 경기도와 김포시의 많은 요청과 서울시의 적극적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김포 골드라인을 이용하는 도민의 안전을 위해 지하철 5호선의 연장이 하루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 제2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5월 ..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경기도교육청, ‘IB 국제 공인 전문강..
·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대학생 하계 ..
· 경기도, ‘해양 레저스포츠 교육프로그..
· 황진희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장, 특..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7천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