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 SK그룹과 대장신도시에 1조원 규모 ‘SK그린테크노캠퍼스’ 조성
4일 친환경 기술 첨단산업단지 조성 위한 입주 및 투자 협약 체결
SK그룹 산하 7개 기업 입주… 그린비즈니스 신기술 R&D단지 조성
조용익 시장 “일과 삶이 공존하는 첨단산업 거점 자족도시 구현” 
더부천 기사입력 2023-04-04 16:1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16


경기도, 부천시, SK그룹,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천도시공사는 4일 오후 2시 부천아트센터에서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입주 및 투자 협약식’을 가졌다. 사진 위 왼쪽부터 원명희 부천도시공사 사장, 조용익 부천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부회장, 이한준 LH 사장. 사진 아래는 협약서에 서명하는 모습. [사진- 부천시 제공]

| AD |

부천시는 SK그룹과 3기 부천 대장 신도시를 친환경 기술 첨단산업 도시로 만들기 위해 SK그룹 산하 7개 기업의 친환경 에너지 연구개발(R&D) 인력을 유치하고, 이를 동력으로 관련 분야 유망기업들을 입주시켜 도시 및 산업생태계 발전의 시너지를 발휘하기 위한 첫 걸음을 뗐다.

경기도와 부천시, SK그릅,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천도시공사 등 5개 기관 대표들은 4일 오후 2시 부천아트센터에서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입주 및 투자 협약식’을 갖고 미래 첨단산업 거점 단지로 만들기 위해 1조원 구모를 투지해 (가칭)‘SK그린테크노캠퍼스’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해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부회장, 이한준 LH 사장, 원명희 부천도시공사 사장 등 5개 기관 대표자들과 관련 업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SK그룹 계열 7개사 입주… 친환경 에너지 R&D단지 조성

SK그룹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오는 2027년까지 대장동 621-5번지 일원 산업단지 내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해 친환경 에너지 연구개발(R&D)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 SK온㈜, SK E&S㈜, SKC㈜, SK㈜ 머터리얼즈 등 친환경 에너지 기술분야의 SK그룹 핵심 계열사 7개 기업을 약 13만7천㎡(약 4만여 평) 부지에 들어서 ▲차세대 배터리·반도체 소재 ▲탄소 저감 및 포집 ▲신재생 에너지와 수소 등 친환경 기술 개발 역량을 더욱 키운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석·박사급 관련 인력 3천여 명이 연구단지에 근무하게 된다.

부천시는 지난해 7월 세계 2위 전기차용 전력반도체 기업 온세미(ON Semi)와 1조4천억원 상당의 제조 시설(공장라인 증설) 투자 협약(▶관련기사 클릭)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기업 유치 실무협의회를 열두 차례 열고, 지난달 20일에는 기업유치위원회를 개최해 SK그룹 입주 및 투자 협약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는 등 친환경 신성장 핵심 선도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시의 시 승격 50주년과 SK그룹 창립 7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에 부천의 100년 비전을 준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해로 만들 것”이라며 “지난 1953년 창립 이래 대한민국 산업의 역사를 이끈 선구자인 SK그룹과 함께 부천의 미래를 그리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 마지막 기회의 땅, 부천 대장… ‘활력 있는 자족도시’ 실현

부천시와 SK그룹은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일과 삶이 공존하는 자족도시 실현에 협력하기로 했다.

부천시는 최첨단·친환경 기술 기업들이 부천을 4차 산업 전진기지로 삼아 산업생태계를 이끌고, 양질의 일자리를 공급해 지역경제에 새 숨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더해 ‘SK그린테크노캠퍼스’가 선도기업으로써 자리잡고, 부천 지역기업이 이와 맞물려 돌아가는 선순환 동반 성장을 도모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기업유치 전담조직을 강화해 기업유치 인센티브, 전략적 유치업종 타깃기업 발굴·선정 등을 위한 ‘부천시 기업유치 종합계획’을 수립햐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느 특히 ‘공간복지’ 가치를 담은 3기 신도시 계획을 접목해 부천 대장을 ‘활력 있는 자족도시’를 구현하기로 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3기 대장신도시는 부천 내 개발되지 않은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으로 이번 프로젝트에 부천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서울 마곡과 인천 계양을 연계하는 첨단산업 거점도시를 조성하고, 공공주택지구 내 산업인프라를 형성해 일과 삶이 공존하는 자족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이 4일 오후 2시 부천아트센터에서 열린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입주 및 투자 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입주 및 투자 협약식’에 참석한 5개 기관 대표들과 관계자 및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부천대장지구에 1조원 규모 ‘SK그린테크노캠퍼스’ 유치
조용익 부천시장, SK 대덕연구단지 현장 방문·핵심 연구소 견학
부천시, 미래 신산업·제조기업 유치로 ‘활력 있는 자족도시’ 추진
부천시·LH, 대장신도시 성공적 추진 ‘상생협의체(실시설계 공동협의체)’ 발족… 2029년 준공 목표
부천시, 대장동 첨단산업단지 청년 일자리 생태계 조성 모델 개발 착수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U-20월드컵] 한국, 나이지리아와 연장..
· 제2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7월..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경기도, 6월 19일부터 생성형 인공지능..
· 부천시 교통정보센터 운영 8개 협력사..
· 한국노총 부천지역지부, ‘노사 공동 ..
· 부천시, 공공부문 사례관리 담당자 45..
· 부천시, 청년정책협의체 역량 강화 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