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건설 현장 사망사고 줄이기 위해 ‘건설안전관리 시스템’ 도입 등 시·군 협력
건설공사 안전 상시 모니터링 ‘건설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추진
시·군 건설안전 담당 공무원 150명 대상 전문가 교육 실시 
더부천 기사입력 2023-03-14 09:5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41
| AD |
경기도는 건설공사장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건설안전관리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전문가 교육을 시행하는 등 시·군 및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건설사업장 등 산업현장 안전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부각된 데 따른 것이다.

경기도는 먼저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상시 모니터링을 위한 ‘건설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사업’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완료하고 올해부터 2단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건설안전관리 시스템은 도(道)와 시·군의 인허가 담당부서, 건설·안전 부서에서 추적 관리가 어려운 50억원 미만 소규모 공사 건설 현장 안전관리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건설안전 실태 실시간 확인·관리 ▲안전에 관한 미흡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전달·공유 조치 ▲사고 발생·현장 점검 이력 관리 등을 전산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도는 1차 추가경정예산에 이 사업이 포함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군 담당자들의 안전 책임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3일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31개 시·군 건설안전, 인·허가 담당공무원 150명을 대상으로 ‘건설안전 정책의 현장 실현을 위한 시군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건설공사장 사고사례 중심 건설안전 방안 ▲스마트 안전관제 구조체계 전환 ▲시·군 실태평가 및 도정 주요정책 방안 등에 대한 전문가 강의로 구성됐다.

도는 오는 4월에도 시·군 건설안전 관련 부서장을 대상으로 건설안전 관심 유도와 시·군 지원 방안 검토 등을 주제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외부 전문가와의 간담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법령·제도개선 건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상반기부터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국토안전관리원, 고용노동부 경기지청 등 유관기관과 ‘안전관리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안전관리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 노동안전과는 “건설공사장 사고사망자 감축을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현장의 협력체계가 매우 중요하다”며 “도에서는 31개 시·군과의 협력을 통한 다양한 정책의 현장 실현으로 노동자 중심 안전한 건설공사장 환경조성, 안전 문화 정착․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 나가겠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주정차단속 ARS 알림서비스..
·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사업’..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부천시,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
· 경기도 반도체 인력개발센터 명칭 공모..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4천204명,..
· 경기도, 금융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 경기도, 행정심판 집행정지 기간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