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조용익 부천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에 ‘초등생 입학지원금 지원 검토’ 제안
“시·군간 교육 격차 해소·보편적 교육복지… 학부모 부담 경감”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 체결… 22개 세부사업 추진 
더부천 기사입력 2023-03-07 17:48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48


조용익 부천시장(왼쪽)이 7일 오후 부천교육지원청에서 열린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오른쪽)에게 경기도내 시·군간 교육격차 해소와 보편적 교육복지 강화를 위해 ‘경기도 초등학생 입학지원금 지원’ 부천시 정책 제안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부천시 제공)

| AD |

조용익 부천시장은 7일 오후 2시 부천교육지원청 청백마루홀에서 열린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에게 교육의 공공성 강화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경기도내 모든 초등학교 신입생에게 입학준비금을 일률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적극 검투해 줄 것을 제안했다.

부천시 평생교육과 혁신교육팀에 따르면 조용익 시장의 이같은 제안은 경기도내 시·군간 교육격차 해소와 보편적 교육복지를 강화하고 코로나19 장기화와 고물가·경기 침체로 인한 신입생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저는 취지이다.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13곳이 초등학생 입학준비금을 지급하고 있다.

조용익 시장은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무상 교복·체육복 지원(예정)과 초등학생 사이에서의 교육복지 형평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하게 적용돼야 하는 교육복지가 자치단체에 따라 차별적으로 지원되는 것은 공교육에 대한 신뢰 저하를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식은 지난 혁신교육지구 운영 성과를 기반으로 경기교육정책 비전(자율·균형·미래)을 담아 미래교육협력지구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이 업무협약 체결의 주체다. ▶관련기사 클릭

이날 협약식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조용익 부천시장, 김선복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해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안효식 부천시의회 부의장 등 도·시의원 18명이 참석했다.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는 오는 2026년 2월까지 3년간 부천시 특성애 맞는 교육 협력을 통해 교육격차 해소와 글로컬(glocal·국제 global와 현지 local의 영문 합성어로 지역 특성을 살린 세계화를 의미)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중심의 미래교육을 실현한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연간 세부사업에 대한 부속 합의도 체결했다. 올해 부천시와 부천교육지원청은 101억원(부천시 73억원, 부천교육청 28억원)의 예산 지원을 통해 ▲부천미래교육센터 운영 ▲빛깔 담은 우리학교·마을작은학교 운영 ▲부천이룸학교 ▲일반고 맞춤형 교육 지원 등 22개 세부사업을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시는 지역과 학교가 함께 교육 협력 플랫폼 역할을 하기 위해 지난 2016년 경기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지역교육자원 발굴·학교 연계 활성화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지역교육 현안을 교육청과 함께 적극 논의해 왔다”며 “앞으로 학교·지자체·교육청·지역사회가 손을 잡고 교육사업 협력을 강화해 지역 특성에 맞는 미래교육으로 아이들 성장의 디딤돌이 돼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미래교육협력지구는 지역과 학교가 미래교육의 가치와 비전을 통해 질적으로 도약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교육의 공공성과 자율성을 통해 지역맞춤형 교육생태계가 구축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선복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부천시의 수준 높은 문화 자원과 지역 교육콘텐츠가 자연스럽게 학교 교육 현장과 연결되는 점은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되고 있다”며 “모든 학생이 각자의 꿈과 희망을 학교와 지역 안에서 자유롭게 펼쳐질 수 있도록 지역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부천교육공동체가 더욱 공고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조용익 부천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김선복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이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주정차단속 ARS 알림서비스..
·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사업’..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부천시, 1인 가구 위한 ‘중장년 수다..
· 부천시,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
· 경기도 반도체 인력개발센터 명칭 공모..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4천204명,..
· 경기도, 금융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