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김동연 경기지사, 1년 후 목표 달성 성과 평가하는 ‘책임형 공공기관’ 도입
경기주택도시공사 등 4개 공공기관, 1년 책임 목표 계약 체결
김동연 지사 “책임계약은 도민과의 약속. 자율성·책임 강화 기대” 
더부천 기사입력 2023-02-13 20:5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600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3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4개 공공기관과 책임형 공공기관 책임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석중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 김세용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김동연 경기지사, 유인택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강성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원장.

공공기관이 주요 공약과 기관장의 혁신 포부를 담아 선정한 경영 성과 목표를 1년 후 평가하고 결과에 책임을 지는 새로운 공공기관 평가제도가 경기도에 도입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3일 오후 도청 상황실에서 김세용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시석중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유인택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강성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원장과 ‘2023년도 책임계약’을 체결했다.

경기도는 이들 4개 기관을 올해 ‘책임형 공공기관’으로 지정하고 기관별 목표를 담은 책임계약을 체결했다.

책임계약은 경기도에서는 처음 도입하는 것으로, 도는 주요 분야별 예산 상위 공공기관 중 정원 200인 이상 4개 기관을 책임형 공공기관으로 시범 선정했다.

해당 공공기관장 임명 시 기관장이 자율적으로 설정한 목표 2~3개를 도지사와 합의해 확정하고, 달성도 및 성과를 1년 후 평가하는 제도다.

김동연 지사는 “제가 중앙부처에서 공공기관 관리를 책임졌던 적이 있는데 그때 책임운영기관을 적극적으로 시도해본 적이 있다”면서 “관리 감독을 엄격하게 해서 성과를 채찍질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으로 하여금 자율성과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서였고 결과적으로 성과가 아주 좋았다”고 실시 배경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책임계약은 기관장들께서 성과를 내겠다는 약속을 도민들께 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책임계약의 성과는 도지사는 물론 실국장들도 공동책임이다. 최대한 같이 힘을 합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이 있으면 아끼지 말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또 “공공기관이 관행과 관성에 젖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경기도는 좀 다르게 한번 해보자. 공공기관장의 임기는 책임을 다할 때 보장되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기관장들께서도 책임진다는 각오로 해주셨으면 좋겠다”며 “책임계약이 잘 운영이 돼서 경기도 28개 공공기관으로 확대해 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기관별로 책임계약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경기주택도시공사는 ▲신도시 내 공공주택 7천901호 및 공공복합개발 임대주택 316호 확보 ▲중소기업 노동자 특별공급 1.2%로 확대 ▲어르신 안전 하우징사업 200호 추진 ▲문화·예술이 어우러지는 세계적 수준의 광교 중심 광장 조성을 위한 설계 착수 등이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신용회복 지원을 통한 재도전 기회 제공을 위한 채권 소각 660억원 ▲재도전 희망 특례 보증 100억원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소상공인 대환자금 750억원 지원 등이다.

경기문화재단은 ▲권역별 복합문화공간 발굴 및 활동 지원 4건 ▲문화 향유 격차 해소를 위한 외부 재원 유치 5억원 ▲도내 예술대학생 기회 터전 마련을 위한 산학 협력 모델 구축 5건이다.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은 ▲경기 북부 균형발전 및 기업투자 활성화를 위한 G-펀드 조성 1천200억원 ▲소부장 기업 공급 안전망 확보 및 기술 자립화 역량 강화를 위한 26개사 지원이다.

각 기관의 책임계약 내용은 민선8기 공약과 연계하면서 동시에 신임 기관장이 본인의 혁신 포부를 담아 도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직접 선정했다.

| AD |
경기도는 책임계약의 결과에 따라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탁월한 성과를 낸 우수기관을 대상으로 일부 평가항목을 면제하고, 우수성과 창출을 위한 특별 증원과 도지사 표창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책임계약 평가는 임기 1년이 지난 2024년 초 업무담당 소관부서 실·국장 중심 자체 평가 후 경영평가단에서 자체 평가 내용을 검증하고, 기관장이 목표 달성도 및 부진 사항에 대한 개선 방안 등을 도민과 도지사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한편, 김동연 지사는 지난해 12월 주간 실국장 회의에서 “공공기관이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도민에게 돌아간다. 그동안 역할이 미흡했거나 기강해이가 있던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성찰과 쇄신을 촉구한다”며 공공기관장에 대한 강력한 리더십과 책임 의식을 주문한 바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인수위 제안 공모 8개 우수제안 중 4건 채택… 2건은 이미 시행 중
경기도, ‘열린 이동민원실- 파란31 맞손카페’ 6월 23일부터 한달간 31개 시군서 운영
김동연 경기지사, “체류형 관광과 문화 접목해 가평 관광산업 발전시켜야”
김동연 경기지사, ‘관광산업 활성화’ 주제 7번째 맞손 토크… 5월 26일 가평군 자라섬에서 개최
김동연 경기도지사, 첫 해외방문서 4조3천여억 원 역대 최고 투자 유치액 기록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공..
·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 10월 시..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아시안게임] 6일째 한국 금메달 2개 ..
· [아시안게임] 5일째 한국 금메달 5개 ..
· 지하철 7호선 등 경기도 권역 39개 지..
· 경기도, ‘제8회 경기 다독다독 축제’..
· 8월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경기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