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팀장급 450여명과 ‘기회경기 공감 워크숍’ 개최
김동연 경기지사 특강 및 팀장들과 맞손 토크
김동연 지사 “‘유쾌한 반란’ 같이했으면 좋겠다”
과장급 정책제안 최종 심사·부지사와 공감토크 
더부천 기사입력 2023-01-18 17:5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31


18일 오전 경기도청 1층 대강당에서 열린 ‘2023 기회경기 팀장급 워크숍’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병권 행정1부지사, 염태영 경재부지사를 비롯해 팀장급 450여명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위는 김동연 지사가 팀장과의 맞손 토크에 참여히는 모습.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18일 오전 10시부터 도청 대강당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행정1·2·경제부지사, 도정자문위원, 팀장급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기회경기 공감 워크숍’을 개최, 경기도정에 ‘유쾌한 반란’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6일 실국장급 ‘기회 경기 워크숍’, 12~13일 ‘경기 TED 과장급 워크숍’에 이은 세 번째 ‘집단지성의 장’으로 이번 행사 역시 경기도에서는 처음이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경기도의 유쾌한 반란’을 주제로 특강에 나서 자신의 성장 과정과 공직생활 이야기, 정치를 하는 이유 등 진솔한 인생 이야기와 함께 민선8기 도정 철학을 공유했다.

김 지사는 먼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깨는 반란’을 첫 번째 반란으로 꼽으며 무허가 판자촌에서 자라 공무원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들려줬다.

김 지사는 “힘든 환경과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눈 먼 열정, 낙관적인 자세로 이를 극복하면 그 뒤에 빛나는 축복이 있더라. 만약 경기도민에게 어려움과 힘든 환경이 닥칠 때 그런 것들을 우리가 ‘위장된(위기로 가장한) 축복’으로 만들겠다는 그런 반란을 일으켜 보자”고 말했다.

김 지사는 다음으로 공무원이 된 뒤 국비유학을 떠났을 당시 내가 왜 공부를 하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았던 일을 설명하며 두 번째 ‘자신에 대한 반란’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내 꿈을 세우고 그 꿈을 실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내 주위나 사회에서 그렇게 하면 좋다고 하는 길을 내가 가고 싶은 길로 착각했다는 걸 깨닫고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며 “그때부터 익숙한 것들과의 결별을 결심하고, 성적과 상관없이 내가 하고 싶은 과목을 듣고 공직생활에 돌아와서도 유사한 시도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도 상사가 시켜서가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한번 찾아보고 선제적으로 한 발짝 앞서 가서 일해보길 바란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행복해지고, 도민들에 대한 정책의 효과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우리사회를 건전하게 발전시키기 위한 세 번째 ‘사회를 뒤집는 반란’을 언급하며 “아무런 사심 없이 도민을 위해서 가겠다. 여러분에게 늘 얘기하는 것처럼 경기도를 바꿔서 대한민국을 바꿔보자. 내가 유쾌한 반란의 ‘수괴’가 될 테니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쾌한 반란의 ‘수괴’가 되겠다는 김 지사에 발언에 참석한 팀장들은 큰 박수로 화답했다.

이어진 ‘맞손 토크’에서는 ‘팀원들과 어렵고 힘든 일을 함께하면서 으쌰으쌰할 때 행복하다’, ‘갑자기 국장, 과장 공석으로 대행해야 할 때 팀장할 맛 안난다’ 등 팀장들이 현장에서 작성한 메모를 즉석에서 김 지사가 읽으며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가졌다.

| AD |
한편, 이날 워크숍에서는 지난 ‘TED 과장급 워크숍’에서 제안됐던 정책에 대한 최종 심사도 이뤄졌다.

워크숍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됐던 20건을 최종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을 주고받은 뒤 부지사, 도정자문위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70%)과 팀장급 현장투표(30%)를 합산해 최종 우수작 7건을 선정한다.

이어 ‘경기도청 이렇게 바꿉시다’를 주제로 경기도에 바라는 모습에 대해 팀장들에게 사전 조사한 내용에 대해 부지사들이 즉석에서 선택해서 답변하는 오병권 행정1부지사·염태영 경제부지사와 팀장간 ‘공감 토크’ 시간도 진행됐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김동연 경기지사, “민샐·취약계층에 선제적 대응 필요”… ‘비상경제 점검회의’ 주재
경기도, ‘유쾌한 반란’ TED 과장급 워크숍… 20개 우수 정책아이디어 채택
경기도, ‘기회 경기 워크숍’ 이어 과장급 280명 대상 ‘TED 워크숍’ 개최
경기도,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 실현 민선 8기 295개 공약 확정
경기도 ‘기회 경기 워크숍’…경기도 발전 방안 10시간 정책 토론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국민의힘, 예비심사 결과 발표… 당 대..
· 부천시, ‘경제 도약’ 역점 시책… 실..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경기도,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 9월 착..
· 경기도, 체납자 동산 등기부등본 전수..
· 경기도, ‘깡통전세’ 피해 예방 위한..
· 경기도, 2026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매..
· ‘배달특급’ 다회용기, 올해 김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