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경기도 소방, 신개념 동물포획용 마취총 개발… 안전성·효과성 향상
동물 뼈·관절에 맞아도 약물이 근육층에 주입돼 마취 안전성 발휘
마취총 사용 잦은 용인소방서 비롯 도내 3개 소방관서 보급 사용 
더부천 기사입력 2022-12-07 09:1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83

경기도 소방이 기존 화약 대신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용 마취총을 개발해 안전성과 효과성 향상을 도모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본부 소방감사과 소속 정희수 소방위가 개발한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 포획용 마취총을 현재 개와 멧돼지, 고라니 등 동물 포획 신고가 잦은 용인소방서 등 3개 소방관서에서 사용 중이라고 7일 밝혔다.

동물포획용 마취총은 마취총에 마취 약물이 든 주사기 발사체를 넣어 발사하는 방식이다. 기존 마취총은 발사체에 차져(charger) 화약이 폭발하는 방식으로, 폭발로 인한 안전사고나 화약 찌꺼기로 인한 발사체 수명 단축 등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은 압축가스를 이용해 충전압력으로 약물이 발사돼 안전사고 방지는 물론 발사체 수명 연장과 화약 구매예산 절감 등 안전성과 효과성을 모두 향상시킨 점이 큰 특징이다.

또 발사체 주삿바늘의 약물 주입 방향이 전(前) 방향에서 측(側) 방향으로 개선됐다.

전방향 발사체는 발사체 바늘 앞에 구멍이 뚫려있어 발사체가 뼈나 관절에 맞을 경우 뼈나 관절에 마취제가 흘러들어가 후유장애 발생 등 부작용이 종종 발생한다.
| AD |
이번에 개발된 측방향 발사체는 발사체 바늘 뒤쪽으로 별도의 구멍을 마련한 구조로 발사체가 뼈나 관절에 맞아도 약물이 근육층에 주입돼 마취 안전성과 효과성이 높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신개념 동물 포획 마취총 개발에 따라 동물 포획으로 현재 마취총 사용이 잦은 용인소방서와 안성소방서, 파주소방서 등 도내 3개 소방관서에 총 30정을 보급헸다.

조선호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계속해서 다른 소방서로도 보급을 확대해 안전한 동물 포획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라며 “민간업체에 기술 이전된 상태로 제품 보급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조용익 부천시장, 2월 13~17일 10개동..
· 부천시, ‘경제 도약’ 역점 시책… 실..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대연, 300만원 상당 나이키 스포츠 ..
· 부천시, 부천일자리카페➜ ‘부..
· ‘2023 부천의 책 선포식’… 2월 11일..
· 부천시, ‘벼락 맞은 정장 무료 대여 ..
· [코로나19] 부천시, 2월 2일 신규 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