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 10월 1일 ‘제49주년 부천시민의 날… 시민 화합 한마당’ 행사
부천종합운동장에서 4년만에 열려… 기념식·축하공연·체육대회 진행
불참 등 우여곡절 36개동(洞) 마을자치회 모두 체육대회에 참여키로 
더부천 기사입력 2022-09-28 14:36 l 강영벡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32


사진은 지난 2018년 10월 20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45주년 부천시민의 날, 시민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모습. 당시에는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 북상으로 10월 6일 열릴 예정인 행사가 연기돼 열렸다. 올해 ‘제49주년 부천시민의 날, 2022년 시민 화합 한마당’ 행사는 4년 만에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

부천시는 오는 10월 1일 ‘제49주년 부천시민의 날’을 맞아 부천종합운동장에서 기념식, 축하공연, 체육행사 등 ‘시민 화합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특히 2018년 체육행사 이후 그간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코로나19로 인해 개최되지 못하다가 4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시 행정지원과 체육진흥과, 자치분권과에 따르면 ‘제49주년 부천시민의 날, 시민 화합 한마당’ 행사는 식전행사로 치어리딩 공연과 밸리댄스 공연을 시작으로, 경기국제통상고 취타대를 선두로 10개 행정복지센터 선수단 입장식이 진행된다.

10개 광역동 선수단 입장식에 이어 ‘제49주년 부천시민의 날’ 기념식에서는 제18회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2018년 8월 18일~9월 2일) 수영 국가대표 서민석 선수의 시민헌장 낭독, 모범시민 표창 등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 10개 행정복지센터별로 주민들이 참여하는 ‘시민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가 펼쳐진다.

경기 종목은 800m 계주, 큰공굴리기, 피구, 제기차기, 협동줄넘기 등 5개 종목이 열린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코로나19가 아직 종료되지 않아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반영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지만 시민 모두가 하나되는 화합을 다지고 가을 정취를 만끽하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제49주년 부천시민의 날, 시민 화합 한마당’ 행사에는 약 1만여 명의 부천시민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정되는 만큼, 방역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체육대회를 진행해 시민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부천시 주민자치회 회장협의회 구성을 둘러싸고 갈등이 빚어지면서 시민체육대회에 불참하기로 했던 21개동(洞) 마을자치회에서도 추후 갈등 해소를 위한 논의를 추후에 하기로 하고 체육대회에 참여하기로 함에 따라 36개동(洞) 마을자치회가 모두 참여하는 체육대회로 열리게 됐다. ▼아래 참조

‘제49주년 부천시민의 날, 시민 화합 한마당’ 행사가 열리는 부천종합운동장 북1문 원형광장 앞에서는 시민과 함께 나눔문화 조성을 위한 ‘소·나·기(중한 것을 누는 쁨)’가 열린다.

관내 기업, 단체 등 10개 기관이 참여해 기부물품을 판매하고 판매수익금은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부천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소·나·기’ 행사와 함께 탄소 중립과 자원봉사를 주제로 재활용품 분리배출 활동과 다회용 손수건, 다회용컵 전용 에코주머니 만들기 체험 활동 및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2022 부천시민 화합 한마당 체육행사’… 막전막후(幕前幕後)
당초 21개 마을자치회, 예산 반납 요구·불참 선언
부천시의원 중재 나서 선(先)복귀 후(後)협의 결정


‘2022 부천시민 화합 한마당 체육행사’에 예산 반납 요구 및 불참을 선언했던 21개 마을자치회 위원장들이 27일 오후 4시 긴급회의를 열고 ‘선(先)복귀 후(後)협의’를 결의함에 따라 36개동(洞) 마을자치회가 모두 참여하는 체육대회로 열리기 됐다.

앞서 지난 8월 24일 동(洞)주민자치회 10명의 회장 중 7명이 3명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회장 협의회’를 구성함에 따라 ‘부천시 주민자치회(시협의회)’와 불협화음이 불거졌다.

‘회장 협의회’를 구성한 7명의 주민자치회 회장들은 조례 제38조 제3항을 근거로 했지만, ‘부천시 주민자치회(시협의회)’ 측은 7명 중에 현재 부천시주민자치회(시협의회) 회원이면서 마을자치회 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회장과 부천시주민자치회(시협의회) 직전 회장과 직전 사무총장이 참여한 점이 문제가 됐다.

이런 가운데 부천시는 화합한마당 체육행사 추진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대부분의 마을자치회는 주민자치회 회장과 마을자치회 위원장 40명으로 구성하자는 의견을 냈지만 7개동(洞) 주민자치회 회장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마을자치회를 배제하고 광역동 주민자치회 회장으로 구성키로 결정하면서 '마을자치회에서 체육대회 불참 및 예산 반납 등을 선언하면서 갈등이 빗어졌다.

이후 3개동(洞) 주민자치회와 29개 마을자치회 임원 76명은 지난 20일 ‘부천시 주민자치회(시협의회)’ 확대회의에서 부천시에 10명의 주민자치회 회장과 36명의 마을자치회 위원장이 참석하도록 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이어 지난 22일에는 ‘부천시 주민자치회(시협의회)’ 이상화 회장의 요청으로 부천시 행정국장, 체육진흥과장, 자치분권과장, 부천시 주민자치회(시협의회) 임원 6명이 간담회를 가졌지만 자치회 회장과 위원장 회의 소집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21개 마을자치회는 체육대회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 AD |
하지만 21개 마을자치회 위원장들이 27일 오후 4시 긴급회의를 열고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윤병권 위원장(국민의힘 3선)과 곽내경 시의원(국민의힘 재선) 김병전 시의원(더불어민주당 재선)의 ‘선(先)복귀 후(後)협의’ 중재안을 논의한 끝에 ‘2022 부천시민 화합 한마당 체육행사’ 예산 반납 요구 및 불참 선언을 철회하고 참여하가로 결정했다.

이같은 중재안을 내기까지에는 곽내경 시의원은 지난 23일까지 수차례 21개 마을자치회가 예산 반납 및 불참을 선언한 배경과 관련해 부천시가 중재에 나설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고, 부천시의 중재가 결렬되자 ‘부천시 주민자치회(시협의회)’ 임원들을 만나 “3년만에 개최되는 행사이고 조용익 시장 취임 후 첫 번째 행사인 만큼 일단 체육행사에 복귀하고 체육행사 이후에 지금의 갈등 원인을 해결할 것”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윤병권 행정복지위원장과 곽내경·김병전 시의원은 체육대회 이후 행정복지위원회에서 ‘부천시 주민자치회(시협의회)’ 임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불협화음을 해결하기로 함에 따라 ‘2022 부천시민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는36개 마을자치회 전체가 참여한 가운데 열리게 됐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2022 카타르 월드컵] ‘메시’ 아르헨..
· 부천도시공사 제3대 사장에 원명희 전..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코로나19] 부천시, 12월 10일 신규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6만2천738..
· 경기도, 안전분야 정책 자문 ‘도민안..
· 부천시 기독교총연합회, 라면 2천666박..
· 범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천연 화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