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추진… 시각장애인 교통 편의 증진
올해 9개 시군 1천27대 우선 적용‥ 나머지 22개 시군 내년부터 확대
교통복지증진에 이바지 기대. 체감도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 지속 발굴 
더부천 기사입력 2022-09-22 08:5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85


운전석 앞⇒ 승차 입구방향 위치 변경(높이 1100㎜)
[사진=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교통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시각장애인의 버스 이용 편의 개선을 위해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사업’은 시각장애인들이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를 찍어야 하는 단말기의 위치·높이가 차량마다 달라 겪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선 8기 경기도가 올해 처음 도입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시군, 버스 완성차 제조업체, 버스 운송업체, 교통카드 단말기 운영업체 등과 협의하며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에 합의했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는 버스 이용객 동선을 고려해 운전석 앞쪽에 있던 단말기를 좌석에 더 가까운 곳으로 위치를 변경하고, 신장(身長)을 토대로 바닥에서 1m 10㎝ 떨어진 높이에 일괄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골자다.

합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매뉴얼’ 제작을 완료한 후 시군 및 버스 업체 등 관계기관에 보급해 신규 차량 등록 시 적용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 AD |
이에 따라 도는 시군 수요 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선 올해 고양시, 안양시 등 도내 9개 시군 시내버스 1천27대를 대상으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비로 1억6천900만원이 투입된다.

나머지 22개 시군에 대해서는 오는 2023년부터 사업을 확대 추진, 내년 말쯤 도내 운영 중인 모든 시내버스에 단말기 위치 표준화를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버스정책과는 “이번 사업이 시각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버스 이용 편의 개선과 교통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기도민의 발이 돼 주는 시내버스 이용이 불편하지 않도록 체감도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지속해서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K리그2] 부천FC, 서울 이랜드에 0-3 ..
· ‘제7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BBIC)’,..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2만3천597..
· ‘제7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BBIC)’,..
· [코로나19] 부천시, 10월 1일 신규 확..
· 경기도 중부권·동부권·남부권 ‘오..
· ‘제7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BB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