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ㆍ만화

BiFan(영화제)
만화영상진흥원
영상문화단지
만화특별시, 부천
만화/애니축제
영상문화
영화 만화계 소식
새 영화
TVㆍ드라마ㆍCF

탑배너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주제·공식 포스터 공개
9월 30일~10월 3일까지 한국만화박물관 일대에서 열려
‘이:세계를 넘나들다’ 주제… 만화·웹툰 다양성 선보여
‘미래의 골동품 가게’ 구아진 작가의 공식 포스터 제작
‘제6회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도 열려… 2년만에 대면행사  
더부천 기사입력 2022-08-03 11:2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78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2022·9월 30일~10월 3일)’ 공식 포스터

올해로 제25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대표 만화 축제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가 3일 올해 축제 주제와 공식 포스터를 공개하며 축제 준비를 위한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2022)의 주제는 ‘이:세계를 넘나들다'이다.

‘이(異, e, 理, 利) 세계’는 여러 의미를 함축하며, 만화적 판타지 장르를 대표하는 주요 키워드로, 판타지 세상, 즉 마법, 몬스터, 천사와 악마 등이 실존하는 기이하거나 특별한 세계로, 만화적 판타지를 극대화한 화려하고도 특별한 경험을 관람객에게 선사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이(e)세계’는 아날로그에서 진화해 인터넷 세상으로 이어지는 디지털 만화 시장을 의미하며, 7080세대가 어린 시절 출판만화를 보며 꿈을 키웠듯이, 현재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2000년대 출생한 Z세를 통칭)는 웹툰을 일상 콘텐츠로 소비하며 무궁무진한 상상력의 자양분으로 삼는다.

따라서 BICOF 2022는 시대를 아우르며 세대를 연결하는 콘텐츠인 만화·웹툰의 가능성을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의 현장으로 구현해 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이:세계’는 만화 콘텐츠의 이로운(利) 영향력과 만화가 투영하는 삶의 이치와 도리(理) 등 다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게 주최측의 설명이다.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이근욱 감독은 ‘이쪽과 저쪽, 온라인과 오프라인, 현실과 환상, 통제와 자유, 인간적인 것과 인공적인 것,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명과 야만 등 ‘이:세계’의 해석은 무궁무진하다”며 “이번 부천국제만화축제는 길었던 팬데믹 상황 속에서의 단절과 변화, 그 이후 만화 생태계의 사고와 흐름을 서로 확인하며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생각거리, 할거리를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2022)의 공식 포스터는 2022부천만화대상 수상작 구아진 작가의 ‘미래의 골동품 가게’를 소재로 제작됐다.

포스터에 등장하는 끈은 소통과 연결을 의미하지만 역설적으로 그 끈으로 분절, 단절돼 글로벌 팬데믹이라는 ‘이:세계’를 겪으면서 단절된, 하지만 또 다른 방식으로 연결된 만화와 만화가, 만화 생태계의 흐름을 담아내고자 하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역할과 포부를 표현한 것이라는 주최측의 설명이다.

포스터에는 웹툰 작품의 주인공인 ‘미래’는 물론 동양 철학의 여러 ‘신’들이 함께 등장하는데, 이는 다양한 만화인의 시선과 가치관을 한데 모아 축제와 만화적 판타지가 추구하는 ‘이(異, e, 理, 利):세계’를 다채롭게 엮어내고자 하는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지향점을 내포한다.

포스터는 환상적인 느낌의 파스텔 색감과 판타지적 상상력을 자아내는 짙은 보라빛 색감이 대비적으로 사용됐다.

축제 주제어인 ‘이:세계’ 또한 정방향과 역방향으로 각각 반전되며 표현돼 반복되는 일상과 대조되는 이색적인 ‘축제 현장’을 기대하게 한다.

한편,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2022)’는 7년 연속 경기도 대표축제로 선정된 가운데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한국만화박물관 일대에서 개최된다.

만화축제 기간 전시, 콘서트, 마켓·페어, 컨퍼런스, 특강, 참여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제6회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이 함께 열려 전 세계 14개국 최강의 코스튬플레이어들의 환상적인 경연을 관람할 수 있다.

| AD |
포토 행사도 진행돼 일상과 대비되는 ‘이:세계’의 공간으로 꾸며진 축제 현장 곳곳에서 상상력을 자아내는 다채로운 개성의 코스튬플레이어를 만나볼 수 있다.

2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려 만화 캐릭터와 작가, 코스튬플레이어, 그리고 만화를 사랑하는 관람객이 한데 어우러지는 만화축제로 열릴 예정이다.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2022)’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www.bicof.comㆍ바로 가기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영화ㆍ만화
· 경기도, 2천359억원 규모 민생 안정 제..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경기도체육대..
· 부천시립 꿈빛도서관, 9월 1~29일 매주..
· 별빛마루도서관, 9월 1일 ‘자기 치유..
· 부천시, 텀블러 등에 식수 무료 제공…..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9일 신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