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김동연 경기도지사, 민선 8기 시장·군수 첫 간담회… ‘협치 합의문’ 채택
김동연 경기지사 “시·군과 힘 합쳐 도민 위한 더 많은 기회 함께 만들어야”
상호 협력·협의기구 ‘경제협력위원회’ 운영·타운홀 미팅·인사교류 확대  
더부천 기사입력 2022-07-26 15:4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19


민선8기 경기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 개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시장ㆍ군수가 26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민선8기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앞줄 왼쪽에서 네번째. 2022.7.26 [사진=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민선 8기를 시작한 시장·군수가 취임 후 첫 만남을 갖고 경기도 발전을 위한 협치를 다짐하고, 상호 협력·협의기구인 ‘정책협력위원회’를 운영하는 내용 등을 담은 ‘협치합의문’을 채택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26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민선 8기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에서 “경기도가 바뀌면 대한민국이 바뀐다는 확신이 있다”며 “시·군과 힘을 합쳐 커다란 전기(轉機)를 경기도에서 만들겠다”고 협치합의문 채택의 취지를 설명했다.

김 지사는 “경제·사회·교육이 갖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 대부분은 기회가 부족해서 생긴 것”이라며 “기회의 빈익빈 부익부를 고쳐 고른 기회가 도민에게 가는 포용 상생 공동체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군민·도민을 위한 일에 여야가 어디 있고, 진영 논리가 어디 있겠는가”라며 “함께 힘을 합쳐 이념을 뛰어넘어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 임시 회장을 맡은 이현재 하남시장은 “간담회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몇몇 사업이 시·군 정책 협약을 통해 실질적으로 협력하기를 기대한다”며 “경기도가 대한민국에 중심이라는 걸 보여주는 그런 자리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간담회는 민선 8기 출범 후 경기도지사와 시장·군수들이 공식적으로 처음 모인 자리로, 의회 일정 등으로 시장·군수가 참석하지 못한 성남시, 평택시, 의정부시, 연천군을 제외하고 31개 시장·군수 또는 부단체장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협치와 상생이 절실한 시기라는 김동연 도지사의 제안에 시장·군수들이 화답하며 ‘협치 합의문’이 채택됐다.

경기도와 31개 시·군은 도민 행복을 위한 노력과 연대 방안으로 3개 안에 대해 합의했다.

우선 경기도와 시군 간 협치 구현을 위한 상호 협력·협의기구인 ‘정책협력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정책협력위원회는 도지사와 시장·군수들이 지역 현안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정례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또 경기도와 시·군이 도민들을 직접 만나 소통하며 민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달 ‘타운홀 미팅’(주민 회의)도 개최한다.

‘타운홀 미팅’은 경기도와 시·군이 지역사회 주민들을 초대해 현안에 대한 행·재정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자체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정책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도-시·군 간, 시·군 상호 간 인사교류도 확대하기로 했다. 합의된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 및 내용 등은 추가적인 실무 논의를 통해 결정된다.

다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해 31개 시·군의 공동 노력을 구하기 위해 합의 안건으로 반영했으나, 일부 시·군에서 추가 논의 의견을 피력함에 따라 다음 도-시군 정책협력위원회에서 추가 논의토록 했다. 경기도는 이와 별도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는 이날 간담회에서 민선 8기 도정 운영 방향을 설명했다.

도는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를 핵심 가치로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 등 3대 정책 비전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더 많은 기회’는 반도체·미래차·바이오 등 3대 첨단산업 육성, GTX A·B·C 연장 및 GTX D·E·F 신설, 경기북부 바이오헬스케어 중심지로 조성, 경기국제공항 추진 등 성장 위주의 내용을 담았다.

| AD |
‘더 고른 기회’는 경기청년학교·경기청년사다리·경기청년 갭이어(gap-year) 등 3대 경기 청년 찬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친환경 농산물 공공급식 확대 등이다.

‘더 나은 기회’는 문화예술인 기본소득 도입, 탄소중립 선도, 농어촌 마을 혁신 등이다.

이날 시장·군수들은 인사말을 통해 철도 노선 연장, 수도권 규제 완화, 반도체 산업 육성, 경기남부 국제공항 등 경기도의 협조를 바라는 다양한 건의 사항을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김동연 경기지사 ‘매니페스토 지방선거부문 약속 대상’ 선거공약서 분야 최우수상 수상
김동연 경기지사, 연기했던 ‘맞손 토크’ 7월 15일 개최… 도민 500여명과 대담
[전문] 김동연 경기도지사 “‘기회 수도’ 경기도 만들기 위해 3대 기득권 깨기부터 출발”… 4일 취임사 서면 공개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도민 안전이 우선” 7월 1일 취임 행사 일체 취소
민선 8기 경기도지사 초대 비서실장에 정구원 보육정책과장 선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이재명 후보, 충남·충북·세종·대전..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4일 신규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1만9천60..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소방시설 불량 ..
· 이재명 후보, 부산·울산·경남 순회 ..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3일 신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