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사업’ 관련 노사 목소리 청취
올해 시군 보조사업으로 전환, 부천시ㆍ연천군 등 19개 시군 동참 
더부천 기사입력 2022-04-26 08:5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10
| AD |
경기도는 지난 2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사업’의 발전 방향 모색과 실효성 제고를 위해 노사 각계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수렴하는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실태 및 2023년도 사업 방향 관련 경기도-사업주-노동단체 간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김종구 경기도 노동국장, 김진우 경기경영자총협회 상임이사, 한규협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수석부본부장, 이순갑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교육국장 등이 참여했으며,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사업 성과와 노동자 휴게 여건 실태에 대해 의견을 나눈 후 노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무엇보다 변화하는 노동환경에 대응해 실질적인 노동자의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관련 예산 확대와 20인 미만 사업장 등 노동환경이 열악한 사업장에 대한 더욱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또한 업종별로 휴게 행태와 여건이 다르므로 보다 세분화된 실태조사가 필요하고, 사업 수혜자인 다수의 현장노동자 의견을 직접 청취해 실효성 있게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기도는 이번 정담회에서 나온 의견과 함께 지난해 실시한 ‘산업단지 등 현장노동자 휴게 여건 실태조사’, ‘노동분야 전문가 토론회’ 등에서 도출된 제안을 종합적으로 수렴·검토해 사업을 발전시킬 방침이다.

경기도가 ‘노동 존중 세상’ 실현을 위해 추진하는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사업’은 노동자에게는 휴게권을 보장하고, 사업주는 휴식을 통한 노동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상생의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경기도 직접 사업으로 사회복지시설, 중소 제조업체, 요양병원 등 17개 기관 23곳의 휴게시설을 개선한 바 있다.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올해는 시군 보조사업으로 전환, 부천시, 연천군 등 19개 시ㆍ군이 동참하며 사업 규모를 더욱 확대해 약 70여 곳의 휴게시설 개선을 도모할 계획이다.

특히 이달 초 시ㆍ군 종합평가 지표에 ‘민간부문 휴게시설 개선’ 항목 신설을 확정해 도내 전 시ㆍ군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는 등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문화가 경기도 전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김종구 경기도 노동국장은 “이번 정담회는 휴게시설 개선의 직접적 당사자인 사업주와 노동단체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제안된 의견들을 토대로 취약 노동자 휴식권 보장을 위한 더 촘촘한 정책을 만들어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도 실현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현장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사업 추진
부천시, ‘현장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공모사업’ 사업자 3월 8일까지 모집
경기도, ‘2022년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추진 계획’ 확정
경기도, 올해 18개 기관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28곳 개선 추진
경기도, 현장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사업 추진… 3월 2일까지 모집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조용익 부천시장 취임 “민생위기 극복..
· 제26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서울 33.8℃ 등 전국 찜통더위·밤엔 ..
· 전국 폭염 위기경보 ‘주의’→‘경계..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715명,..
· 조용익 부천시장 취임식… 윤석열 대통..
· 오정동 주민자치회, 제3회 주민총회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