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초단시간 노동자 권리보호 위한 실태조사 착수… 실효성 있는 정책 방안 마련
4~10월 도내 초단시간 노동자 1천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더부천 기사입력 2022-04-20 10:1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73
| AD |
경기도는 ‘경기지역 초단시간 노동자 실태조사 및 정책방안 마련 사업’ 착수 보고회를 19일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개최, 초단시간 노동자 실태조사의 필요성과 경기도의 정책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고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있는 초단시간 노동자들의 권리보호를 위한 첫 걸음을 뗐다고 20일 밝혔다.

초단시간 노동자는 ‘1주 동안의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노동자’로, 돌봄교사, 가사관리사, 편의점 아르바이트생 등이 해당한다.

현행 근로기준법은 초단시간 노동자에 대해 산재보험을 제외한 4대 보험의 의무가입에서 제외하고 있으며, 주휴수당, 유급휴가, 퇴직금 등에서도 모두 예외를 인정하고 있다.

또한 2년 넘게 근무해도 무기계약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일부 기업들은 법제도 사각지대를 악용, 초단시간 노동자에 대한 활용을 교묘히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초단시간 노동자 규모는 2013년 83만6천명에서 2021년 151만2천명으로 8년 만에 약 81%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비정규직 노동자 중에서도 훨씬 더 열악한 고용ㆍ노동 조건에 처해 있는 초단시간 노동자에 대한 체계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 방안을 제안하기로 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도내 거주ㆍ근무하는 초단시간 노동자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노동시간, 임금, 고용 불안, 노동조합 조직 등 고용관계 및 노동조건에 대한 기초 현황과 직장생활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노동실태와 문제점 등을 면밀하게 파악할 계획이다.
또한 초단시간 노동자 및 관계 전문가 20여 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조사를 진행해 업종군별 초단시간 노동자의 노동 과정과 노동 특성, 차별 실태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외 관련 법 제도와 쟁점을 점검하고 해외 사례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에 적용할 수 있는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할 예정이다.

도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단시간 노동자 권익 증진 및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정책 방안을 발굴하고, 돌봄 노동, 플랫폼 노동, 청년 노동 등 각각의 대상별 노동 형태에 적합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종구 경기도 노동국장은 “그간 초단시간 노동자가 많이 늘어난 반면, 체계적인 조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서 “이번 실태조사로 초단시간 노동자의 포괄적 실태를 확인해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처우를 개선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조용익 부천시장 취임 “민생위기 극복..
· 제26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전국 폭염 위기경보 ‘주의’→‘경계..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715명,..
· 조용익 부천시장 취임식… 윤석열 대통..
· 오정동 주민자치회, 제3회 주민총회 개..
· [코로나19] 부천시, 7월 1일 113명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