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대비 전 직원 영상교육 실시
가톨릭대 정혜선 교수 ‘중대재해처벌법 이해와 적용’ 주제 강의
안전ㆍ보건관리 전담조직 구성, 종합계획수립 등 중대재해 예방 
더부천 기사입력 2022-01-26 09:0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365
| AD |
경기도는 1월 27일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취지와 이해를 돕기 위해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한 경기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영상교육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영상교육은 공직자들이 중대재해처벌법 내용을 중심으로 사업장 내 안전·보건 유해 및 위험요인을 사전에 확인해 개선하는 업무절차를 숙지해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교육은 25일 오전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와 병행해 가톨릭대 보건대학원 정혜선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와 적용’이란 주제로 진행했다.

정혜선 교수는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의 차이점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및 관리상 조치 ▲경기도의 안전보건에 관한 목표와 경영 방침 등에 대해 설명했다.

경기도는 중대산업재해 분야는 노동국, 중대시민재해 분야는 안전관리실이 중심이 돼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지사가 안전·보건 관리 총괄책임자, 노동국장이 총괄관리자, 실국장(직속기관장 등)이 책임자로 참여하는 ‘안전·보건 관리 전담 조직’을 구성, 각 기관 책임자를 중심으로 촘촘한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전담 조직은 관계 법령에 따른 안전·보건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 점검과 안전·보건 인식 제고 및 확산 등에 적극적으로 힘쓰게 된다.

특히 법률·보건·안전 등 관련 분야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중대산업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해 체계적인 대응에 주력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번 영상교육 외에도 고용노동부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안전보건관리 실무 매뉴얼’을 제작해 지난 17일 도내 31개 시·군에 배포하고 기관별 담당자 58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고, ‘경기도 안전보건경영방침’을 홈페이지(www.gg.go.krㆍ바로 가기 클릭)에 게시했으며, 향후 관련 교육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민주당에 투..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승기 잡아”…..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부천시,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하는 ‘..
· 부천시, ‘항공사진 촬영·판독 용역’..
· [코로나19] 부천시, 5월 26일 198명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8천816..
· 경기도, 도심 녹지 디지털 데이터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