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모바일 민방위 전자고지’ 시스템 열람률 올해 80% 목표 추진
공인 전자문서 중계자 ‘카카오페이·KT·네이버’ 순차적 발송
작년 시행 첫 해 95만명 중 61만명 열람해 열람률 64% 달성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행정 활성화·등기비용 절감 등 효과 
더부천 기사입력 2022-01-26 08:5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649
| AD |
경기도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행정 활성화와 행정 효율화를 꾀하기 위해 도입한 ‘모바일 민방위 전자고지 시스템’의 열람률을 올해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모바일 민방위 전자고지 시스템’은 코로나19 등으로 본인이 직접 수령이 어려워진 상황을 고려해 민방위 교육훈련 통지서를 모바일 등 전자문서를 통해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그동안 민방위 교육훈련 통지서는 민방위대장인 통장·이장이 통지서를 본인에게 직접 전달하는 식으로 운영됐으나, 코로나19 확산과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이같은 방식에 한계를 겪어왔다.

실제 현장에서는 주민등록상 실거주지가 다르거나 방문 시간대에 사람이 없어 전달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고,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차원에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시행 첫 해인 2021년에는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와 전자고지 시스템 개선을 통해 경기도내 민방위 대원 95만명 중 61만명이 전자고지로 열람하는 등 열람률이 64%에 이르렀다.

올해는 민방위대원들에게 기존 교육훈련 외에 민방위대 편성 사실과 소속 및 임무 등을 알려야 하는 임무 고지 시에도 ‘경가도 모바일 민방위 전자고지’를 사용하는 등 시스템 사용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특히 민방위 고지서를 발부하는 각 시·군이 공인 전자문서 중계자 3사(카카오페이, KT, 네이버)와 협력해 최대 3차례까지 순차적 발송으로 2022년 열람률을 80%까지 향상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해당 시·군에서 카카오페이를 통해 대상자에게 전자고지를 1차로 발송한 후, 이를 인지하지 못해 열람하지 않을 경우 KT로 2차, 네이버로 3차 발송하는 식이다.

아울러 민방위 전자고지의 발송 내용, 발송일, 발송 간격 등을 조율해 민방위 대원들의 열람 편의를 제고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민방위 통지서 전자고지 시행으로 신속 정확한 고지서 전달이 가능해 민방위 대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코로나19에 따른 등기우편 비용 절감 등 행정 효율성을 한층 높여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아직 홍보 부족으로 민방위 전자고지서를 받았으나 광고, 단순 알림 등으로 오해해 열람하지 않은 민방위 대원들이 많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시·군과 함께 민방위 통지서의 전자고지 홍보와 주민센터 알림판 게재 등을 활용해 전자고지 열람률을 80%까지 향상하는데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민주당에 투..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승기 잡아”…..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부천시,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하는 ‘..
· 부천시, ‘항공사진 촬영·판독 용역’..
· [코로나19] 부천시, 5월 26일 198명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8천816..
· 경기도, 도심 녹지 디지털 데이터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