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경기도소방, 대형 공사장 ‘의용소방대원 안전지킴이’ 운영
화재 위험성 큰 공사장에 2인 1조 배치… 4월까지 집중 운영
용접ㆍ용단 작업 시 안전조치와 화재감시자 배치 여부 등 지도 
더부천 기사입력 2022-01-02 09:1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024
| AD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용접ㆍ용단 작업으로 화재 위험성이 높은 대형공사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지도와 화재 예방 활동을 실시하는 ‘의용소방대원 안전지킴이’ 제도를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최근 들어 대형공사장에서 용접ㆍ용단 작업 중 발생하는 화재가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실제로 2020년 4월 노동자 38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역시 산소용접 작업 중 불꽃이 튀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의용소방대원 안전지킴이는 안전지킴이 배치를 희망하거나 화재 위험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공사장에 2인 1조로 배치돼 용접ㆍ용단 작업 시 안전조치와 화재감시자 배치 여부 등을 지도하고, 우레탄폼과 바닥 에폭시 작업과 같은 가연성가스 동시 작업 금지 등 각종 화재 예방 활동을 벌인다.

의용소방대원 안전지킴이는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4월까지 한시적으로 집중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과 현장점검 방법 등 철저한 사전 교육 후 공사 현장에 배치할 예정이다.
현행 소방기본법 시행령은 용접ㆍ용단 작업 시 5m 이내 소화기를 설치해야 하며, 용접ㆍ용단 작업장 주변 10m 이내에는 가연물을 쌓아두거나 놓아두지 않는 등 안전조치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소방안전 지식을 갖춘 의용소방대원 안전지킴이들이 공사현장에서 안전관리 지도 활동을 펼치면 대형 화재를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해낼 것”이라며 “공사장 관계인께서는 용접ㆍ용단 작업 시 안전관리 규정을 철저하게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투표해야 이긴다”… 조용익 부천시..
· 유권자 71.5% “반드시 투표하겠다”…..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제75회 칸영화제, 박찬욱 감독상·송강..
· 경기도 중부권 ‘오존(O3) 주의보’ 해..
· [코로나19] 부천시, 5월 28일 189명 확..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부천시 동물사..
· 부천시 탁구인들, 조용익 부천시장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