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예술

문화예술 이슈
공연 전시 행사
부천문화재단
부천예총
복사골예술제
부천필
시립박물관(테마박물관)
단체ㆍ동아리
부천문화원
무형문화엑스포
문화ㆍ예술인
봄꽃 축제
문화공간&시설
부천시립예술단

탑배너

‘개성 만월대 열두해의 발굴전(展)’, 연천 전곡리 유적지에서 11월 한달간 열려
2007년부터 12년간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조사 성과 확인 
더부천 기사입력 2021-10-29 07:5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83

경기도는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발굴조사의 성과를 알리는 ‘개성 만월대 열두해의 발굴전(展)’을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달간 연천 전곡지 유적지에서 개최한다.

남북 문화재 교류협력을 대표하는 사업인 ‘개성 만월대 공동발굴 조사’는 고려의 왕궁인 만월대 터를 남북 학술 관계자들이 함께 발굴 조사한 사업으로, 2007년부터 2018년까지 총 8차례 진행됐다.

남북은 공동발굴 조사를 통해 40여 동의 건물터와 금속활자, 청자, 장식기와 등 약 1만7천900여점에 달하는 유물들을 발굴했으며, 특히 만월대를 포함한 개성역사유적지구는 지난 201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이번 전시는 남북 공동 발굴 조사가 중단돼 있는 상황에서 만월대 공동발굴조사 12년의 의미와 그간의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로, 3D데이터를 활용해 재현한 유물을 통해 북한에 있는 출토 유물의 원형 그대로를 느낄 수 있게 했다.

만월대에서 출토된 금속활자 6점과 홀로그램으로 복원된 기와, 청자, 용두 등은 관람객들에게 수준 높은 ‘고려 문화’를 생생하게 전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2년간 함께 흙을 파면서 쌓여온 남북 공동 발굴단의 희로애락을 카툰 에피소드와 사진, 영상으로 소개해 남북 협력의 감동적인 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준비했다.
| AD |
이 밖에도 퀴즈를 풀며 이해를 돕는 활동지를 제공하고, 전시장 외부에 경령전 발굴 체험장을 마련하는 등 색다른 즐거움을 더할 전망이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사)남북역사학자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번 전시회의 관람료는 무료이며, 홈페이지(www.manwoldae.orgㆍ바로 가기 클릭)를 통해 사전예약 신청이 가능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용자 간 거리두기, 수시 소독 등 방역대책을 철저히 실시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는 전시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분들이 개성 만월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연천 전곡리 선사유적지 특별전시관을 찾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문화ㆍ예술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부천시장직 인수위, 공약사업ㆍ핵심의..
· 제26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코로나19] 부천시, 6월 26일 72명 신..
· 경기도 소방 특사경, 신축건축물 789곳..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6천246명,..
· 경기도, 9월까지 165개 골프장 전체 농..
· 경기도 특사경, 계곡·하천·야영장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