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정부, ‘고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결정
10월 30일까지 5일장… 장례위원장에 김부겸 국무총리 
더부천 기사입력 2021-10-27 11:4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080
| AD |
정부는 27일 어제(26일)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을지국무회의 및 국무회의에서 “어제(26일) 노태우 전 대통령께서 서거하셨다. 국무위원들과 함께 노태우 전 대통령의 서거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는 이번 장례를 국가장으로 하여 국민과 함께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고인께서는 제13대 대통령으로 재임하시면서 국가 발전에 많은 업적을 남기셨다”며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는 장례 절차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장법은 2조에서 전·현직 대통령이나 대통령 당선인이 사망 시 국가장을 치르도록 하고 있다.

↓추가 업데이트
이와 관련, 행정안정부에서도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27일 오전 ‘국가장법’에 근거해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고(故) 노태우 전(前) 대통령 국가장’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행정안전부는 국가장 결정 배경에 대해 “제13대 대통령을 역임한 노태우 전 대통령은 12.12 사태와 5.18 민주화운동 등과 관련하여 역사적 과오가 있으나, 직선제를 통한 선출 이후 남북 기본합의서 등 북방정책으로 공헌했으며, 형 선고 이후 추징금을 납부한 노력 등이 고려됐다”고 설명하면서 “다만, 국립묘지 안장은 관련 법령에 따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국가장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맡으며, 행정안전부장관이 장례집행위원장을 맡아 주관하게 된다.

장례 명칭은 ‘故 노태우 前 대통령 국가장’이며, 장례기간은 5일장으로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까지이다. 영결식 및 안장식은 10월 30일에 거행하되, 장소는 장례위원회에서 유족 측과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국가장 기간 동안 관련법령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국기를 조기로 게양하게 된다.

국가장은 향후 구성될 장례위원회를 중심으로 검소한 장례를 희망한 고인의 유언과 코로나19 방역 상황 등을 고려해 진행할 계획이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 향년 89세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6.1 지방선거, 부천시 유권자..
· 국민의힘 전직 국회의원ㆍ부천시장 등..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손흥민, 22·23호 골… 아시아 선수 최..
· 서영석 국민의힘 부천시장 후보, 환경..
· [코로나19] 부천시, 5월 21일 297명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9천298..
· 경기도, 지난해 에어컨 설치 지원 독거..